■ 약물의 용량

상황에 따라 투여하는 약물의 용량이 달라진다. 투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인자가 있다. 어떤 경우(특히, 효과가 강력한 약물을 투여할 경우), 1회 투여 시와 24시간 내에 투여할 수 있는 최대 약물량을 알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약물을 대량 투여하였을 때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정확한 투여 용량을 알고 있어야 한다. 기타 약물의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다음과 같다.

(1) 연령
①약물의 투여용량은 우선적으로는 독작용이 나타나지 않고 치료 작용을 나타내는 용량 범위로 결정하거나, mg/체중(kg) 단위로 결정한다.
②그러나,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 약물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네 연령 그룹으로 나누어 투여용량을 결정한다. 1세 미만, 1~5세, 6~12세, 성인 용량.
③정확한 용량조절이 필요한 위험한 약물의 경우는, 소아 용량은 다음의 방법으로 투여량을 결정한다(표준 체중을 기준으로 산정한 것임)

- 1~2세 : 성인 용량의 1/4

- 3~6세 : 성인 용량의 1/3

- 7~11세 : 성인 용량의 1/2
- 12~13세 : 성인 용량의 3/4
- 14세 이상 : 성인 용량

④어떤 나라에서는 투여용량을 mg/kg (또는 체표면적 기준) 단위로 표시할 것을 권장한다.
⑤비만 소아의 경우 보통 체중보다는 연령에 따라 용량을 결정한다(왜냐하면, 지방 조직은 약물의 대사에 거의 관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예외는 흡입 마취제이다(마취시키려면 지방 조직을 흡입 마취제로 포화시켜야 하기 때문).

(2) 성
호르몬 투여 시 중요하다.

(3) 체중, 체표면적
체중 또는 체표면적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체중 또는 체표면적이 적은사람은 적은 용량을 투여해야한다.

(4) 내성
장기간 투여 시 용량을 증량하거나 감량해야 할 경우가 있다. 약물은 장기간 투여하면 효능이 감소되어 용량을 증가시켜야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내성이라 한다. 장기간 약물을 반복 투여할 때 나타나는 내성은 2가지가 있다. ①신경계 약물이나 알콜 등에 대한 내성은 신경세포가 그 약물에 적응하므로 나타난다고 보며 이를 "세포성 내성"이라 한다. ② 한편 약물의 반복투여로 간장 약물대사 효소의 합성이 증가되어 그 약물의 분해가 촉진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그 약물의 유효농도가 낮아지게 되어 효과가 약하게 나타나며 이를 "약물분해 내성"이라 한다.

(5) 축적현상
내성과 반대로, 약물을 반복투여 하였을 때 점자 작용이 강하게 나타나 마침내는 심한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지속적으로 투여하면 체내에 축적되는 약물의 경우는 감량하거나 투약을 중단해야 할 경우도 있다. 디기탈리스, 중금속 계통의 약물 투여 시 나타나기 쉽다.

(6) 특별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가의 여부

(간질환, 신질환 등 : 체내 활성 약물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약물의 용량은 효과가 감소되는 경우 달라질 수 있다(예 : 모르핀).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용량을 감소시켜야 한다(예 : 신장기능이 저하된 환자에 신장으로 배설되는 약물을 투여할 때).

(7) 현재 투여하고 있는 약물(약물상호작용)
여러 가지 이유로 2가지 이상의 약물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는 흔하다. 따라서 약물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여량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떤 약물은 음식물과의 병용을 피해야 한다.

<약물상호작용>
①상가작용 : 두 가지 이상 약물의 병용투여로 그 작용이 각 약물 작용의 단순한 합으로만 나타나는 경우
②상승작용(시너지 작용) : 각 약물 작용의 합보다 크게 나타나는 경우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소량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다.
③길항작용 : 약물을 병용함으로 작용이 오히려 적게 나타나는 경우(약물상호작용 참조)

(8) 특이체질
어떤 약물의 상용량에 대해 대다수 환자와는 다른 특이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원하지 않는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보기위해 소량의 시험용량을 투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임신 여부
임신 시에는 체내의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임신 초기 3개월은 태아가 특히 약물의 영향을 받아 기형이 생기기 쉬운 시기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10) 속임약 효과(플라시보 효과)
약물의 치료효과는 약물자체의 효과와 비특이성 심리적 효과가 합하여 나타난다. 활성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약(속임약)을 투여하였을 때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속임약 효과라 한다. 속임약은 대부분 유당 등 불활성 물질을 사용하며, 보통 1/3정도에서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