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로이드 호르몬

호르몬은 내분비선(도관이 없음)에서 혈액으로 직접 분비되는 물질이다. 내분비선은 체내의 여러 곳에 존재하는 고도로 특수화된 조직이다.

‘스테로이드’라는 말은 원래 천연 유래의 호르몬에만 적용되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사용 범위가 확대되어 천연 호르몬과 유사한 성질을 지닌 합성 물질을 포함하게 되었다(몇몇 중요한 약물 중에는 호르몬은 아니지만 스테로이드 구조를 갖는 것이 있다 디기톡신, 비타민 D).

이 계열에는 많은 약물이 있으나 여기서는 치료적 가치가 확립된 약물만을 언급하겠다.

1. 부신피질호르몬 자극 호르몬(ACTH)

이 약물은 그 작용 때문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포함되었으나, 그 자체는 스테로이드가 아니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부신 피질(신장위에 존재하는 내분비 기관)로부터 부신피질 호르몬과 소량의 안드로겐(남성호르몬의 일종)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시킨다. 부신피질호르몬 자극 호르몬은 동물의 뇌하수체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합성도 가능하다.

2. 부신 호르몬

부신피질에 의해 생성되며 여기에는 glucocorticoid(당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hydrocortison, mineralocorticoid(전해질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aldosterone이 포함된다. Glucocorticoid는 주로 항염제로 사용되나, 일반적으로 영양분의 대사 속도 등 생리반응의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Hydrocortisone은 천연에 존재하는 주된 부신 스테로이드로 체내에서 주요 생리 작용은 다음과 같다.

생리작용

효과/부작용

무기질 대사

나트륨의 저류와 칼륨의 배설을 증가시킨다.

체액이 저류되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탄수화물 대사

해당반응(탄수화물이 분해되는 반응)이 증가되며, 세포막을 통과하는 포도당의 이동을 감소시킨다.

대량을 장기투여하면 혈당이 증가되고, 당뇨병성 증상이 나타나며, 당뇨병 환자에서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단백질 대사

합성반응이 감소하나 분해반응의 속도는 변화 없다.

지방 분포에 변화

지방덩어리가 동원되어 재분포된다. (얼굴, 몸의 중심으로)

moon face(만월형 얼굴), buffalo hump(들소 목덜미)

염증반응

염증을 일으킨 원인에 관계없이 염증반응을 저해하므로 항염 작용을 나타내지만 면역저하로 감염시 위험을 조장할 수도 있다.

항염제로 사용. 그러나, 염증의 원인과는 상관없이 일시적으로 염증증상만 호전시키므로 때로는 원인 질병이 악화될 수도 있다.

면역억제효과

과민반응을 지연시킨다.

과민반응 시 나타나는 염증반응을 방지한다. Prednisolone은 자가면역질환과 allergy질환에 널리 이용.

항알러지 효과

알러지(과민반응)이 지연된다.

* 기타 주의 사항

(a) 부신억제 : 장기간 steroid요법은 부신을 위축시킨다. 치료를 중지하여 부신기능을 정상으로 회복 하는데는 6~12개월이 걸린다. 갑작스런 중지는 부신기능부전을 일으키기 때문에 steroid요법은 매우 서서히 중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b) 감염 : 감염에 대한 감수성은 높아지고 감염의 본래 지표가 억제되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고 감염이 진행된다.

(c) 기타 합병증으로는 정신병, 백내장, 녹내장, 소화성궤양 등이 있다.

Aldosterone: 염을 저류시키는 주된 천연 호르몬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