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Drug and Pharmacology)

약물은 질병의 치료, 경감, 또는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다.

이 교재는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세분된다.
-약물의 원천과 분류
-흡수, 분포, 생체 내 전환, 배설
-생물약제학
-약물의 작용기전
-약물의 용량
-유해 작용(부작용과 독성, 알레르기 또는 과민반응, 약물상호작용)

■ 약물의 원천 및 약물의 분류

약물은 살아있는 세포의 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로서 진단, 치료, 예방 목적으로 투여한다.

약물을 얻는 자원(source)은 숫자도 많고 다양한데 그 중 주요한 것만 예로 들었다.

약물의 원천

▶식물로부터 얻어지는 약물: 식물은 수많은 중요한 약물의 원천이 되며, 식물 전체 또는 식물의 일부분이 약물로 이용되며, 또는 순수한 형태나 추출물, 표준화된 제형이 약물로 이용된다. 이 식물에서 얻어지는 약물의 주요 약리활성은 주로 다음과 같은 2가지 성분에 의해 나타난다.
(a)알칼로이드(alkaloids)
알칼로이드 ‘ine’로 끝난다. (예) 아편의 미성숙 종자에서 추출되는 모르핀(morphine)
모든 알칼로이드는 질소 염기를 함유하고 있으며 대개 무색, 결정성 화합물이다.
(b)배당체(glycosides)
배당체는 ‘in’로 끝난다. (예) 디기탈리스 잎의 주성분이 디기톡신(digitoxin). 배당체는 당(sugar)를 함유하는 화합물이다. 배당체는 당과 활성이 있는 organic group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이다.

기원 식물

약물

활성 물질

Atropa belladonna

belladonna

Hyoscyamine

Chondodendron tomentosum

curare

Tubocurarine

Digitalis purpurea

digitalis

Digitoxin

Hyoscyamus niger

hyoscyamus

hyoscyamine, atropine, hyoscine

Rauwolfia serpentina

rauwolfia

Reserpine

▶동물로부터 얻어지는 약물: 과거에는 동물 기원의 약물이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으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물은 비교적 숫자가 많지 않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는 소수의 동물 기원 약물은 치료학적인 가치가 매우 높다.
(a)인슐린(Insulin): 췌장 유래 호르몬으로 당뇨병 치료에 사용된다.
(b)갑상선 호르몬(thyroxine):갑상선에서 분리되는 호르몬으로서, 갑상선저하증 치료에 사용된다.
(지록신정, 신지로이드 정)
(c)헤파린(Heparin): 소의 폐나 소, 돼지, 양의 소장 점막으로부터 얻는다.
(d)부신피질호르몬 자극 호르몬(ACTH): 양과 같은 동물의 뇌하수체로부터 얻는다.

▶무기화합물: 황, 요오드, 철을 함유하는 화합물이 질병의 치료에 사용된다. 염 또한 광물성 약물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가장 널리 이용되는 약물로는
(a)Aluminium: aluminium hydroxide(제산제 - 미란타, 산제 노루모, 암포젤 엠)
(b)Magnesium: magnesium hydroxide(제산제, 약간의 완화작용 - 미란타, 암포젤 엠, 마그밀)

▶합성 약물: 대부분의 약물은 이 그룹에 속한다. 매년 수많은 새로운 물질이 합성되는데, 비교적 소수만이 임상단계까지 남게 되며 대부분은 약리시험과 독성시험 단계에서 탈락된다.

독일의 약리학자였던 Domagk이 용혈을 일으키는 연쇄상구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데 붉은 색 염색약인 Prontosil(1932년에 합성된 sulpha제로, 최초의 합성 약물. 현재는 치료에 사용되지 않음)이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이것이 화학요법(chemotherapy)의 시초가 되었다.

▶생물공학 기술로 생산되는 약물: 인간 인슐린은 재조합 DNA기술에 의해 생산된다. (휴물린 R주/카트리지, 베로슈민 주, 노보린 알 주)

▶생명공학기술에 의해 생산되는 약물: 이러한 약물의 예로는 재조합 DNA기술을 이용한 사람 인슐린이다.

▶균류와 미생물로부터 유래된 약물: 이 그룹의 약물은 숫자도 많고 중요성도 높기 때문에 아래에 따로 분류하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