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생물 질환(Neoplastic Diseases)

기관지암(Bronchogenic Carcinoma)

기관지암(폐암)은 중년 남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흡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증상 및 증후: 질병의 진행에 따라 달리 나타나며 일반적으로는
1. 만성 기침
2. 혈담(또는 주 혈관이 침식에 의한 객혈)
3. 폐 허탈이나 흉막 삼출물에 의한 호흡곤란(dyspnea)
4. 지속적 체중 및 불쾌감
5. 말초 신경장애 종양에 의한 독성물질에 기인
6. 병이 진행되면 전이가 나타날 수 있다. (예: 뇌로 전이)

진단은 주로 흉부X-ray, 객담의 암세포 검사, CT촬영, 기관지내시경 및 생검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폐 전이성 종양(Pulmonary Metases)

폐는 신체 다른 기관의 1차 종양이 전이되기 쉬운 부위이다. 종양 세편이 심장에서 혈액을 따라 폐로 들어와 전이되는 것이다. 전이암은 종괴가 커지거나 혈관 침식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증세가 잘 나타나지 않으며 단지 1차 암의 예후 진단으로 발견된다. 따라서 폐 전이성 종양의 발견은 다른 부위의 1차 종양에 근거하여 발견될 수 있다. 폐 전이성 종양이 발병되면 예후는 좋지않다.

환경적 요인(Environmental Conditions)

▶진폐증(Pneumoconoisis): 광의의 진폐증은 폐에 먼지를 흡입하여 나타난 반응을 말하며 특히 광물질의 미립자를 흡입하여 항구적으로 폐 조직에 침착하는 것을 말한다.이 질병의 특징은 폐조직 전반에 걸친 섬유증이다.

진폐증은 대부분직업병으로 예를 들면,
1. 탄광 광부들의 진폐증은 지속적인 무연탄 가루의 흡입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2. 석면 노동자는 석면진폐증이 나타날 수 있다.
3. 철광산이나 제철 노동자는 철진폐증이 나타날 수 있다.

유기물질 먼지에 의해서도유사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1. 목화 노동자가 지속적으로 솜 먼지를 마시거나
2. 목장에서 건초 먼지를 들여 마시는 경우이다.

증상은 급작스런 호흡곤란, 열과 기침이 일어나거나 만성 기침과 가래와 함께 호흡곤란이 서서히 일어난다. X-ray 상의 음영과 섬유증을 볼 수 있다.

호흡기 질환의 진단

1. X-ray 검사: 모든 폐 기능의 진단과 검사의 기본이다. 단층사진(tomogram)은 음영의 확인에서 매우 유용한 진단 방법으로 이용된다.

2. 객담 검사: 객담의 육안 검사는 매우 중요하며 현미경적 검사나 배양 검사로 세균이나 종양의 여부를 확인하기도 한다.

3. 폐활량 측정(spirometry): 폐활량의 측정은 폐기능을 검사하는 것으로 기도 장애와 관련된 질환의 검사에 중요하다.

4. 흉막액 검사: 흉막 삼출액을 검사하는 것은 원인균이나 종양세포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흉막 생검을 병행하기도 한다.

5. 기관지경 검사(bronchoscopy): 기관지를 육안 검사하는 것으로 특히 종양이 의심될 때 생검과 동시에 시행한다.

6. Ventilation/Perfusion Lung Scanning: 폐색전증의 확인에 사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