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Pneumonias)

폐렴은 폐물질의 염증으로 인해 경화되는 질환을 말하며 폐 조직이 경화되고 공기가 없어지는 경우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대엽(Lobar): 경화가 하나 또는 그이상의 폐엽에 한정된다.

▶분절(Segmental): 허탈과 이어지는 감염에 의한 기도 장애가 부분적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면 종양에 의한 합병증으로 나타난다.

▶기관지폐렴(Bronchopneumonia): 경화현상이 양쪽 폐에 걸쳐서 부분적으로 산포되어 있으며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어린이나 노인에게 자주 발병한다.

▶원인균
1. Bacteria: 폐렴구균(Pneumococcus), Staphylococcus pyogenes,
Mycobacterium tuberculosis, Klebsiella Pneumoniae,
Legionellapneumophillia etc.
2. Mycoplasma: Mycoplasma pneumoniae
3. Viruses: Influenza, measles virus, etc
4. 비교적 드문 병원균: Rickettsia, yeasts, fungi

▶증상 및 증후: 질병의 정도, 병균력에 따른 임상적으로 여러 형태를 보이며 이에 따른 병의 진행도 경증에서부터 치명적 상태까지 다양하다.

각각의 증상은 경, 중은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기침
2. 객담, 맑은 것부터 혈담이나 화농성까지 다양하다
3. 불쾌감
4. 흉통(Pleuritic pain)
5. 발열(노인의 기관지 폐렴의 경우 결여되는 경우도 있다)
6. 임상적, X-ray 검사상(음영) 흉부의 이상 소견
검사는 방사선 및 객담 검사와 배양검사 그리고 백혈구 수 검사가 포함된다.

결핵(Pulmonary Tuberculosis)

이 질환은 결핵균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치료약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치사율이 매우 높았었고 지금도 개발도상국에서는 매우 높은 치사율을 나타내고 있다. 서양에서는 우유의 살균법이 알려지기 전 까지는 소와 인간 모두의 양식의 질환이었다. 현재는 인간의 형식만 나타난다.

결핵균은 폐에서 분리된 소결절이나 결절에 괴사성 병변인 만성염증을 일으킨다. 이들 만성 농양은 폐의 공동을 파괴하거나 혈관을 부식시켜 각혈의 원인이 된다. 완치된 부위는 석회화(calcification)와 섬유화(fibrosis)가 수반된다.

▶일차 결핵(Primary Infection): 흉막 밑에 감염부위가 한정되고 림프절 문이 확장되어 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며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한다. 만약 질환이 이 단계에서 폐 또는 림프절을 구성하면 악화될 수 있다.

▶초기 후 결핵(Post-Primary Tuberculosis): 초기 결핵 부위의 재발에 의한 경우로 병의 진행, 확대 및 치료는 여러가지이다. 대부분 상엽에 영향을 미치며 만성 폐 결핵 이라고도 한다.

▶속립결핵(Miliary Tuberculosis): 결핵균이 폐에 퍼져 흉부 X-ray검사에서 눈보라모양의 속립성 반점형성으로 나타나 보인다.

폐결핵의

증상 및 증후

임상적 증상

1. 지속적 불쾌감 및 피로감

2. 기침 및 가래

3. 미열

4. 체중 감소

5. 식은땀(night sweat)

6. 흉부의 이상이 임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X-ray상으로
a) 폐 상엽의 음영
b) 상엽의 공동

c) 폐의 석회화 지역으로 확인된다.

7. Tuberculin 반응 검사상 양성으로 결핵의 감염을 알 수 있으나 다른 징후나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부위 또는 비활동성일 경우이다.

진단은 주로 X-ray검사와tuberculin 양성 반응에 근거하나 객담이나 위 세척액으로부터 항산성균인 tubercle bacilli 배양검사를 통하여 확인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