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증(Neuroses)

현실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는 감정생활이나 개인의 행동 양상에 있어서의 장해를 말한다. 환상, 망상, 정신착란의 주된 증상은 일어나지 않으나 분노가 주된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유전적 영향 및 사회 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생긴다. 일반적으로 stress나 혼란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이 과도하게 나타난다.

신경증은 다음 유형이 있다.
1. 불안 신경증(Anxiety neurosis)
2. 우울 신경증(Depressive neurosis)
3. 강박관념 및 강제성 신경증(Obsessive - compulsive neurosis)
4. 히스테리(Hysteria)
각각의 유형은 겹치는 부분이 있다.

불안 신경증

건강한 사람의 불안은 stress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불안 신경증은 해당되는 자극이 없는데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이성적인 분노 상태로 있거나 특정 환경에서 공격적이 되는 것이다.e. g. 거미를 볼 때. 공황 장애(Panic disorder)는 최근에 여러 가지로 분류되었다.

1. 자율성(Predominantly autonomic) : e.g. 빈맥(tachycardia), 심계항진(palpitations), 고혈압(high blood-
pressure), 땀(sweating), 과민성 결장(irritable colon)
2. 근육성(Predominantly skeletal) : e. g. 긴장성 두통, 손의 진전

다른 생리학적 반응과 불안이 지속적으로 함께 계속되면 정신신체적인(psychosomatic)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E.g. 기관 기능 이상 혹은 질병들이 일차적으로는 정신적인 원인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분노성 신경증은 안도나 이성적인 설명에는 반응하지 않으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

우울 상태(Depressive States)

정신질환에서 우울 상태는 내인성과 반응성 우울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 둘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힘들다. 신경증성 우울 상태에서 환자는 보통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만성 우울 양상을 나타낸다.

환자는 고통스러운 슬픔과 수면 장해의 비참함을 경험하며 식욕도 없고 성적 능력도 떨어진다. 증상들은 보통 분노 양상과 혼합되어 있으며 사소한 근심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내인성 양상을 띠는 우울은 증후성 우울증상(불쾌감)과는 구분이 된다.

강박신경증(Obsessive-Compulsive Neurosis)

많은 성인에게서 약간의 강박증 현상(obsessional phenomena)이 나타나지만(사다리 아래를 걸어가는 것을 피하는 등의 미신적인 행동), 어떤 사람은 이러한 과도하게 이런 유형을 나타낸다. 이런 사람은 어떤 복잡한 의식적인 행동을 반복해서 하도록 억지로 시키는데, 예를 들어 자신이 생각하던 것과 조금이라도 빗나가면 처음부터 계속 반복해줄 것을 요구한다. 결국 하루 종일을 그러한 의식과 준비로 보내게 된다.

히스테리(Hysteria)

이 단어는 의식 수준에서는 해결하기 힘든 정신적 갈등으로부터 물러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일반적인 결과는 ‘전환(conversion)’ 현상이다. 정신적 갈등을 신체장애로 전환시켜 환자로 하여금 갈등 상황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해 주게 된다. 이러한 기전은 무의식적인 자가 최면술(autohypnosis)의 일종이다. 가장 좋은 예를 들어보면 적의 포탄 공격에 놀란 군인이 사지 중 한개 이상이 마비되어 전투원으로서 쓸모없게 되는 것이다.

히스테리성 장애의 근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기관의 손상은 없이 기능상에만 손실이 있다.
2. 증상이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환자 자신의 생각에 일치하여 결함이 나타나는 특징
3. 환자는 항상 그 자신이 자극을 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비정상적 성격(Abnormal Personality)

모든 개인들은 지각능력이나 기분 등의 요소들을 양적, 및 질적으로 관할하는 유전적 요소에 의해 규정지어 지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정상적인 성격이 형성되면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집단의 수준에 적절하게 적응할 것이다. 그러나 소수는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별난 사람(eccentrics)으로 인식된다. 그들의 성격은 ‘비정상적(abnormal)’이지만 e.g. 히스테리성(hysterical), 강박성(obsessional) 이지만, 질병으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이상적인 성격으로 인해 사회에서 물의를 일으킬 때에만 반사회적인 인격을 가진 사람(sociopath) 또는 정신질병자(psychopath)로 간주된다.

정신질병자(psychopath)는 격렬한 성적 혹은 도발적 성향을 가진 공격적인 사람이다.

정신분열증(schizoid) - 계산된 범죄를 할 수 있고 부적절하거나 책임감 없는 생각을 하고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의 경향이 있다.

정신질병자(psychopath)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가 없다.
2. 도덕적인 판단 기준이 없다.
3. 안정적인 관계 형성을 할 수가 없다.

그들의 분열적인 성향은 다루기가 어렵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