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Mental Disorder)

▶ 도입(Introduction)

정신학이란 schizophrenia와 manic-depressive illness같은 정신병과 관련된 의학의 일부이다. 신경증, 성격장애, 그리고 여러 뇌조직과 관련된 질병보다는 덜 파괴적이다. 위에서 설명된 질병의 분류를 이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데,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인 요소들이 복합되어 있다.

정신의학에서 유전적인 요소가 환경적인 요소보다 훨씬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대로 신경증에 있어서는 환경적인 요소가 유전적인 요소보다 훨씬 중요하다. 뇌기관 장애에 관련되어서는 질병의 원인은 감염성, 호르몬성, 종양성 혹은 퇴화성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Huntington’s Chorea 같은 질환은 주로 일차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유전적인 결함이란 수천개의 뇌의 단백 효과 가운데 한개 혹은 수개가 손상되거나 없는 것이다. 이것은 유전적 결함에 의해 무한히 많은 미묘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외부적으로는 기분, 인지능력, 기억, 생각, 행동의 변화 같은 제한된 범위 내에서 그러한 결함들을 관찰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생화학적으로 다른 병소에서 기인했더라도 임상적인 양상은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신경생화학 지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변화된 enzyme이 뇌 안에 있는 전달 물질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뇌 안에는 신경 말단에서 다른 화학 전달 물질을 가진 neurone의 여러 조직이 있다. 이러한 물질들은 noradrenaline, serotonin, acetylcholine그리고 GABA(Gamma amino butyric acid)를 포함한다. 이러한 물질들의 선택적인 강화 혹은 저해가 많은 정신 장애의 약물 치료에 있어서 약리학적 근간이 된다.

▶ 정신병 (Psychoses)
정상적인 뇌 생리의 장애로 인한 심각한 정신 질환이다. 환자가 현실 감각이 떨어지고 자기만의 개인 세계로 빠져든다는 점에서 신경증과는 구분이 된다. 통찰력이 부족하고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정신병은 다음과 같다.

- 기능적 정신병(Functional Psychoses) : 정신분열병(schizophrenias), 조울병(manic depressive illness), 단극의 질환(unipolar affective illness) [예를 들어 내인성 우울(endogenous depression), 조울(mania alone)]

- 기관적 정신병(Organic Psychoses) : 이미 입증된 조직학적 원인들이 있다.(예, 독성, 퇴화)

- 환각(hallucination)과 망각(delusion)이 정신병에서 나타날 수 있다. 환각(hallucination)은 실질적인 감각의 자극 없이도 감각을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이 정신병에서 많이 나타나는 환각(hallucination)의 일종이다.
*시각과 촉각(visual and tactile) - 기관적 정신병
*청각 - 분열 상태 (schizophrenic states)
*후각 및 미각 - 측두엽 간질 (temporal lobe epilepsy)

망각(delusion)이란 명백한 근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반대로 잘못 믿는 것이다.

▶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생각 장애, 감정 장해, 행동장해, 망각, 그리고 환상 같은 질병을 포함한다. 강력한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 (정신분열증을 가진 부모의 아이 중 12%에서 정신분열증이 나타나며, 정상적인 부모에서는 0.8%가 나타난다.)

환각성 물질은dopamine과 serotonin과 화학적으로 매우유사하기 때문에 뇌에서 이러한 정상적인 전달물질의 대사에 책임이 있는 효소계의 결함 때문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상태는 한층 더 나빠질 수 있다.

증상 및 증후

1. 전형적으로 은둔하거나 내향성을 띠는 성격

2. 정신분열증에 대해 양성의 가족력을 나타냄

3. 전형적인 증후는 다음과 같다.

(a) 생각 장애: 생각 연합의 결손 생각이 은둔성을 띰, 생각 단절

(b) 감정 장해: 환경에 부적절한 감정의 표현 예)슬픈 소식에 웃는것

(c) 정상적인 행동 양상의 변경

(d) 망상적인 인식

예)정상적인 인식에 근거한 망상 - "아침에 일어났을 때(정상인식),

내가 스탈린의 자손이란 것을 알았다.(망상)"

(e) 환각: 특별히 청각에 있어서 그를 모욕하는 부모님의 목소리나 그의 생각이 반향을
일으키며 들림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