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장애(Congenital Disorders)

중요한 선천성 질환은 다음과 같다.

▶ 뇌 마비(Cerebral Palsies)
뇌 손상이나 출생 시 다쳐서 경련성(UMN 유형) 마비를 가지고 태어나는 어린아이가 있을 수 있다. 몇몇 경우는 보행이 불가능하고 몇몇 경우에서는 가위걸음(sissors gait)이 나타난다. 몇몇 경우에서는 발작이 일어나고 몇몇 경우에서는 정신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 수두(Hydrocephalus)
손상된 유출로 인해 두개 내에 CSF가 과도하게 존재하면 뇌와 두개가 확대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정신박약(mental retardation)이 나타난다.

▶ 척추 마비(Spina Bifida)
척추에 있어서의 선천적인 손상이다. 심각하지 않은 경우는 X-ray상으로 발견될 수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뇌수막과 척수가 헤르니아가 될 수 있다.

▶ 운동실조(Hereditary Ataxias)
Friedreich’s Ataxia처럼 뇌와 척수에 있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위축증이 있는데 비틀거리는 걸음이 특징이다. 대부분 진행성이다.

중추신경계 질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진단 과정
(Commonly used Investigative Procedures in Central Nervous System Disease)

1. 요추천자(Lumbar Puncture)
지주막하 공간으로 세 번째와 네 번째 혹은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요추에 바늘로 구멍을 뚫어 CSF sample을 꺼낸다. 이 과정을 통해 바늘 끝에 압력계(manometer)를 연결하여 CSF 압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채취한 CSF 표본을macroscopically, microscopically, biochemically, bacteriologically 조사할 수 있다.

2. 혈관조영술(Angiography) - Arteriography
방사선비투과성(radio-opaque) 염색액을 피부를 통해서 경동맥에 주사한 후 두개골의 X-ray를 찍는다. 이 과정을 통해 뇌 동맥계의 왜곡 및 막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뇌파검사법(Electroencephalography)
뇌의 여러 영역에서 만들어진 전자 파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두피의 여러 지점에 자극(Electrode)을 꽂는다.

4. 뇌실조영법(Ventriculography)
대뇌실에서 뇌척수액을 제거하고 대신 공기를 주입한 후 두개골의 X-ray를 찍는 것이다.

5. Wasserman Test(WR)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매독의 진단을 확인하는 방법

6. Brain Scan
전산화 단층촬영술(Computerised tomography-C.T.)이 널리 이용되는 방법인데, 복잡한 이용법이 요구되지 않는다.

7. 양전자 사출 단층촬영술(Positron Emission Tomography)
양전자방출 방사선핵종을 자연생화학적물질(당, 지방산)에 결합시켜 신체에 주입하면, 이 핵종에서 나오는 양전자가 전자와 만나 서로 정반대방향의 두 개의 광자로 변하는데, 이 광자를 두개의 검출기로 측정하여 양전자 방출부위의 강도를 컴퓨터로 측정해, 신체단면의 방사선핵종을 포함하고 있는 물질분포를 나타내는 영상을 만드는 방법

8. Magnetic Resonance Imaging
Nuclear magnetic resonance(NMR)는 유기반응으로 공유결합의 성질을 정하는 원자핵의 자기모멘트의 측정치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