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퇴행성의 증상 (Degenerative Conditions)

산재성 경화증 (Disseminated Sclerosis) - Multiple Sclerosis

신경 섬유에서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은 중추 신경계를 통해 myelin sheath를 잃는 것이다.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감염(미생물은 알려져 있지 않다) 또는 알러지 반응이나 결손 상태 때문인 것 같다. 많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1. UMN 유형의 마비 (보통 처음에는 한쪽 사지가 마비된다.)
2. 시각장애
3. 방광 기능의 장해

기간에 따라 차도가 나타날 수 있으나 결국은 운동 불능상태가 되어 휠체어나 침대 신세를 지게 된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 Paralysis Agitans

전달 물질인acetylcholine과 dopamine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한 뇌의 기본 신경절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질환이다.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노인들에 있어서는 뇌의 동맥 경화에 기인한 것이다.

증상 및 증후

1. 안면 표현의 경직과 발을 질질 끄는 걸음걸이를 유발하는 근육의 경직

2. 진전(tremor), 특히 손에 나타남: 가만히 있을 때보다 움직일 때 덜 일어남

3. 중얼거리듯 말을 하거나 단순한 말을 함

척수 공동증(Syringomyelia)

척수 회질의 낭종성 퇴화를 말한다. CSF 흐름의 장애와 발달 장애의 결과이다. 고전적으로 열과 통증의 감각 손실을 포함한다.

삼차신경통 (Trigeminal Neuralgia)

안면에 바늘로 찌르는듯한 강력한 통증이 3차신경절에서 나타나는데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한차례의 발작이 일어날 때 수초에서 20분간 통증이 지속된다. 손을 대거나 안면 운동을 할 때마다 통증이 시작된다.

아급성 복합성 척수의 퇴화 (Subacute combined degeneration of the cord)

Vitamin B12의 결핍과 관련된 증상이다. 척수의 후면과 측면이 영향을 받으며(그래서 복합성이다.) 말초 신경의 퇴화가 일어난다.

임상적인 특징은 복잡하다.
1. 감각 손실에 있어서 특징적인 ‘glove and stocking’ 현상이 있다.
2. 특히 하부 사지에서 Motor symptom이 나타나는데 때때로 UMN 마비 또는 UMN과 LMN이 결합된 유형의 마비가 나타난다.

근무력증 (Myasthenia Gravis)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쉽게 피로해 지며 쉬면 회복된다. acetylcholine을 포함한 신경근 연결 물질의 이상 전달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Thymus gland가 이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데 왜냐하면 흉선절제술(thymectomy)을 하면 많은 경우 병이 회복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