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Infections)

▶ 수막염(Meningitis): 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뇌수막의 감염인데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1. 화농성 수막염 (pyogenic meningitis) 미생물들을 형성하는 고름에 의해 생긴다.
예) meningococcal, pneumococcal, streptococcal, staphylococcal,
haemophilus meningitis
2. 결핵성 수막염 (Tuberculous meningitis)
3. 바이러스성 수막염 (Viral meningitis)

<증상 및 증후> 매우 특징적이며 뇌수막의 감염으로 인해 두개내 압력이 올라간다.
1. 발열 (fever)
2. 두통 (headache)
3. 구토 (vomiting)
4. 목 경직 (neck rigidity)
5. 광공포증 (photophobia)

▶ 뇌염 (encephalitis): 뇌 자체에 감염이 된 것이다. Mumps(유행성 이하선염), measles(홍역), whooping cough(백일해), 그리고 백신 같은 감염성 열병의 복합 형태로 나타나는데 증상은 뇌수막염과 비슷하다.

▶ 소아마비 (Poliomyelitis) - Infantile Paralysis: 척수에 있는 전방각을 공격하는 virus의 감염이다. 이완성 마비(flaccid paralysis), 건반사의 소실(absent tendon reflexes), 근무력(muscle wasting)이 계속되며, 일반적으로 소아나 젊은이에게 많이 나타난다.

어떤 경우에 뇌 세포 자체가 감염되어[polioencephalitis(뇌성 회백수염)] 생명 중추의 마비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호흡 손실이 올 수도 있어 호흡기(respirator)의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다.

<진단> 임상적으로 그리고 요추 천자에 의해 진단할 수 있다. CSF를 검사해 보면 백혈구의 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 대상포진 (Herpes Zoster) - Shingles: 수두(chickenpox)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virus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이다. 성인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후방 감각 신경근 (posterior sensory nerve roots)을 감염시킨다.

다른 감각 신경과도 연합하여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부위는 다음과 같다.
1. 늑간(intercostal) 신경
2. 다섯번째 두개 신경의 안신경부위 (ophthalmic branch of the fifth cranial nerve)

<증상 및 증후> 신경을 따라 소포성의 발진이 나타나며, 감염된 신경을 따라 통증이 있다. 수포는 군집을 형성하며 나중에 터지지만 통증은 상처가 치료된 이후에도 수개월동안 지속되며 정신적인 우울 증상을 유발한다. [포진 후 신경통(post-herpetic neuralgia)]

▶ 신경계의 매독 (Syphilis of the Nervous System)
세 가지 유형의 신경매독이 있다.
1. 수막혈관성 매독 (Meningovascular syphilis) : 뇌의 혈관과 수막에 감염성 변화가나타난다.
2. 척수로 (Tabes Dorslis) : 일차 감염 수년 후 발생한다. 주요 발병 부위는 척수의 후방붕 있다. 환자에게 사지와
샤르코 관절 (Charcot joints)의 감각 손실이 있으며 특징적인 동공 변화가 나타난다.
3. 정신착란과 일반 마비: 매독은 뇌의 higher center를 감염시켜 환상을 느끼거나 동공 변화를 일으킨다.

<진단> 증상과 증후에 덧붙여Wasserman test는 혈액과 CSF에 있어서 양성을 나타낸다.

▶ 대뇌농양 (Cerebral Abscess): 귀, 코, 정맥두(sinuses)로부터 패혈증성 현상에 의해 유발된다. 폐의 패혈증성 전색물로 부터 유발될 수도 있다. 증상 및 증후는 뇌종양과 감염 증상이 결합되어 나타난다.

▶ 광견병 (Rabies): 감염된 개가 사람을 물 때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리러스성 감염이다. 물을 특별이 무서워 하거나 심각한 근경련 증상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