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갑상선에 관련된 질환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parathyroidism)

이것은 부갑상선에서 부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성되는 질환이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선의 종양이다. 이 호르몬의 주요 기능은 혈중 칼슘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부갑상성 기능항진증의 대부분의 경우에 혈장 칼슘 농도는 증가하고 신장 결석(renal stones)과 섬유성 골염(osteitis fibrosa)을 특징으로 하는 특징적인 고칼슘혈증(hypercalcaemia)증상이 나타난다.

▶ 신장 결석: 신장에 칼슘 침착이 원인이며 퍼지면 신석회 침착증(nephrocalcinosis)이 일어난다.

▶ 섬유성 골염(osteitis fibrosa): 방사선 검사시 골막하 미란(subperiosteal erosion)과 골 포낭(bone cysts)을 관찰할 수 있고 조직학적으로 검사한 골 부위는 정상적인 소주(trabecules)가 섬유성 조직에 의해 광범위하게 대치된 것을 볼 수 있다. 골 통증과 통각을 일반적으로 경험한다. 진전되면 파골과 기형도 일어날 수 있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hyperparathyroidism)

갑상선 수술 후나 특발적으로 일어나는 드문 질환이다. 부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저칼슘혈증(hypocalcaemia)이 일어나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증가 시킨다. 주요한 특징의 하나는 손발의 마비, 근경련과 전형적 경련(수족 경련)으로 구성되는 강직(tetany)이다.

■ 부신에 관련된 질환

1)부신 피질의 기능 항진증


이 질환은 adrenocortical 호르몬의 과다 분비에 의한 것이다. 이것은 뇌하수체에 의해부신 피질이 과다 자극되어 일어날 수도 있고 부신 자체 종양이나 원발성 과증식의 결과 일 수도 있다. 여성에서 더 일반적이다.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특징적인 비만, 특히 몸통과 얼굴(moon face)에 영향을 미치며 사지는 마른 상태이다.
2. 복부와 대퇴에 넓게 자주 빛 선
3. 얼굴에 과다 발모
4. 무월경(amenorrhoea)
5. 근육 쇠약
6. 파골과 함께 일어나는 골다공증
7. 혈압 증가
8. 당뇨가 발생할 수도 있다.
9. 혈장과 뇨 중의 cortisol 농도가 증가
(6, 7, 8번은 체내 대사 이상에 의한다.)

▶ 원발성 알도스테론증(primary aldosteronism: Conn’s syndrom): 부신피질의 알도스테론 분비 종양의 결과로 알도스테론이 과다 분비된 결과 발생하는 질환이다. 근육 쇠약, 다뇨,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 혈압도 다소 상승한다. 생화학적으로는 저칼륨혈증성 알칼로시스 (hypokalaemic alkalosis)와 혈장 칼륨의 증가가 일어난다. 알도스테론증의 다른 형태는 일부 고혈압 상태에서 레닌의 생산의 증가로 발생하는 분비의 자극 때문에 발생한다.

2)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부신 피질 기능 위축adrenocortical atrophy(Addison’s disease)에 의한 원발성 내지는 뇌하수체의 ACTH분비 감소에 의한 2차적 원인에 의한 부신 피질의 기능 부족이 발생한다. 후자는 뇌하수체 질환이나 외부에서 주입된 스테로이드에 의한 저하가 더 일반적일 수도 있다.

▶ Addison’s disease: 이 질환은 특발성이 일반적이며 일부 경우에 부신 항체가 확인되므로 자가 면역질환 과정 때문에 발생할 것이다.2차적인 주요 원인은 결핵에 의한 선의 파괴이다. 선의 Glucocorticoid(cortisol)과 mineralocorticoid(aldosterone) 활성 부족의 결과로 증상이 발현된다.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극도의 쇠약, 근육 소모
2. 거식증, 오심, 구토
3. 저혈압
4. 피부와 점막의 Brown Pigmentation
5. 생화학적으로는 혈중 나트륨과 염소가 감소하며, 칼륨이 증가하고 혈당이 낮아지는 등의 변화를 볼 수 있다.

혈중 cortisol농도는 낮아진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