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상선 관련 질환

갑상선종(goitre)

갑상선종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이며 갑상성의 확장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갑상선종이 갑상선 기능을 증가, 감소, 정상적으로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요오드 부족: 이런 종류의 갑상선종은Derbyshire, Alps와 같은 지역에서는 풍토성이다. 음식물에서 요오드의 부족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을 유발하며 이것은 피드백 기전으로 뇌하수체로부터 갑상선 분비 촉진 호르몬(thyrotrophic hormone: TSH)의 과다 분비를 자극하여 갑상선 비대증을 일으킨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
3. 하시모토 질환(Hashimoto’s disease)
4. 바이러스성 갑상선염(viral thyroiditis)
5. 갑상선 종양(thyroid neoplasm)
6. 갑상선종 유발물질(goitrogens): thiouracil, carbimazole, resorcinol, phenylbutazone 등 갑상선 호르몬의 형성을 방해하는 화학 물질

독성이 없는 갑상선종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와 관련이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1. 크고 모양 없음
2. 기도를 눌러 호흡이 곤란
3. 독성
4. 악성으로 변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 thyrotoxicosis)

이것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과다로 인한 임상적 질환이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Graves’ 질환: 이 질환은 장시간 작동성 갑상선 자극기 (long-acting thyroid stimulator: LATS)로 증명되는 특이적인 갑상선 자가 항체의 존재로부터 분명한 자가 면역질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전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는 증거도 있다.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불안과 흥분
2. 식욕이 좋음에도 체중 감소
3. 발한과 더운 날씨 혐오
4. 심계 항진 (palpitations)
5. 갑상선의 범발성 확장
6. 손가락 진전
7. 빈맥은 심각한 경우에는 심부전으로 진전될 수 있다.
8. 안구 돌출증 (exophthalmos) –흰 공막이 홍채 주위에 보여 질 정도로 특징적으로 눈이 부풀어 환자가 특징적으

로 응시하는 표정을 짓는다. 또한 윗 눈꺼풀은 내려 볼 때 눈 뒤로 처진다.
9. 갑상선 기능 검사로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증가는 갑상선

의 단독 내지는 다발성 ‘독성 결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시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이는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감소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자가 면역성 갑상선염 (autoimmune thyroiditis) (점액수종과 하시모토 질환)
2. 갑상선 절제 (thyroidectomy)시 과량의 갑상선 제거
3. 크레틴병 (Cretinism)
4. TSH 분비의 부족과 관련된 뇌하수체 질환

점액수종과 하시모토 질환(myxoedema and Hashimoto’s disease)

이들은 같은 질환의 변이라 생각되며 지금까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주요한 임상적인 차이점은 하시모토 질환에서는 갑상선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두 질환 모두 갑상선 세포를 손상시키는 갑상선 항체가 존재한다.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에너지 부족, 정신 나태
2. 체중 증가
3. 피부 건조
4. 박모
5. 현저한 얼굴 부종
6. 쉰 목소리와 저음
7. 추운 날씨 혐오
8. 혈청 콜레스테롤 증가
9. 갑상선 기능 검사로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크레틴병(cretinism)


이 질환은 갑상선의 성장 부전에 의해 발생한다. 이것은 유아기에 정상적인 물리적 정신적 성장의 실패가 특징이다. 소아는 피부 건조, 발모 부족, 두껍게 나온 혀와 확장된 복강을 가진다. 조기에 인식하여 thyroxine으로 치료하면 정상적인 발육을 회복할 수 있고 영구적인 정신 장애를 방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