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계(Endocrine / ductless glands)

간이나 침선과 같은 선이나 조직은 특징적인 관을 통해 분비를 관장한다. 예를 들어 담즙은 간관과 총담관을 통해 간으로부터 십이지장으로 이동된다. 이런 선은 외분비선이라고 일컫는다.

다른 형의 선은 호르몬이라는 특이한 화학물질을 생산하는데 이는 조직으로부터 흡수되어 직접적으로 혈류로 들어간다. 호르몬은 그들이 혈류에 의해 이동되어 그들의 조직으로부터 멀리 제거되어 체내의 다른 부분에서 반응을 촉발하므로 ‘화학 전달자’라고 불려진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은 혈류로 직접 흡수되어 여분의 글루코스를 글리코겐 형태로 간에 저장시키며 에너지 공급을 요할 때 근육이 혈액 글루코스를 산화시키는 것을 돕는다. 이런 종류의 선을 내분비선이라 부른다.

내분비선은 체내로 분포되고 화학물질에 의해 그 성장, 다양한 특성, 대사를 지배한다. 자율 신경계의 요소마다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처럼 내분비계간에도 서로 관련이 깊다.

■ 뇌하수체(Pituitary gland)

이 선은 구강 천정 상부 뇌의 하부와 비강 조직의 더 깊숙한 부위의 후부에 위치해 있다. 전엽, 후엽으로 나뉘며 이들은 다르게 분화하여 다른 기능을 가진다. 이 선은 뇌하수체와(pituitary fossa) 내지는 터어키안(sella turcica)로 알려져 있는 작은 골 함요에 위치해 있고 짧은 경에 의해 뇌하부에 있는 3번째 뇌실의 바닥에 붙어 있다.

뇌하수체에 관한 지식은 이것은 체내의 ‘master gland’ 으로 고려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구 결과 뇌하수체는 조직경에 의해 뇌하수체가 붙어있는 시상하부의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된다고 알려져 있다. 뇌하수체는 다른 내분비선에 깊게 관여하는 많은 호르몬을 생산한다.

▶ 뇌하수체 전엽은 적어도 6개의 호르몬을 분비한다.

(1)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HGH / somatotropine: STH)
(2)생식선 자극 호르몬(gonadotrophic hormone): 여포 자극 호르몬(follicle-stimulating hormone : FSH)과 황체 형성 호르몬 (luteinising hormone: LH)
이들 호르몬은 난소를 자극하여 난자를 생산하고 고환을 자극하여 정자를 생산한다. 이들은 또한 성선을 자극하여 2차 성징을 발달시키는 성호르몬을 생산하여 여성의 경우는 여성다운 모습, 가슴, 음모가 발달하고 남성은 남성다운 모습, 저음, 발모를 특징으로 한다.

(3)유즙분비호르몬 (lactogenic hormone)은 유선에서 젖의 분비를 조절한다.
(4)ACTH(adrenocorticotrophic hormone)은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다양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생산한다. 이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체내의 대사와 무기질 균형에 영향을 미친다.
(5)갑상선 호르몬(thyrotrophic hormone)은 기본적인 대사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갑상선을 자극한다.
(6)췌장의내분비 기능, 부갑상선의 기능, 체내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다른 호르몬이 있다.

▶ 뇌하수체 후엽: 이 엽의 적출물을pituitrin이라하며 3가지 다른 작용을 한다.

(1)vasopressin에의해 혈압의 증가와 특히 방관과 위장관의 불수의 평활근의 수축이 일어난다.
(2)항이뇨 호르몬은 신세뇨관을 자극하여 물의 재흡수를 일으켜 요량 속도를 감소시킨다.
(3)oxytocin에 의해 분만시 황체의 평활근이 자극된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hypopituitarism)이나 과다증(hyperpituitarism)은 그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선의 많은 부분에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1.발육과다(hypertrophy) 2. 발육부진(hypotrophy) 3.뇌하수체의 위축은 (1)뇌하수체 분비 부족, (2)과다, (3)경우에 따라 부족 등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갑상선(thyroid gland)

이 선은 기도 상부의 각 면과 전면, 목 부위에서 볼 수 있다. 갑상선은 일반적으로 체내의 대사에 강력한 영향을 발휘한다. 뇌하수체와 부신과 같이 다른 선과 조화를 이루어 작용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타이록신(thyroxine)이라 부르며 요오드가 풍부하다.

■ 부갑상선(parathyroid glands)

갑상선의 상부 바로 아래쪽 목의 양쪽에 4개가 위치해 있고 체내의 일부 미네랄 특히 칼슘과 인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 있다.

■ 부신(adrenal glands)

뇌하수체처럼 부신도 완전히 다른 기능을 하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각 선은 신장의 위쪽에 위치해 있고 장군이 머리위에 쓰는 군용의 위로 젖혀진 모자와 닮았다. 부신의 중심부는 수실부 (medullary protion)이며 외부는 피질(cortex)이다. 부신 수질 (adrenal medulla)은 adrenalin 과 nor-adrenalin 이라는 두개의 중요한 catecholamines 을 분비하는데 이들은 신경계의 생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압을 조절한다. 수질은 교감신경계의 일부로 간주된다.

피질(cortex)은 복합적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생산하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ACTH에의해 자극된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체내의 대사와 물/염 균형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췌장(pancreas)

췌장은 외분비선, 내분비선 모두의 기능을 한다. 외분비선으로서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의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를 포함하는 췌장액을 생산한다. 췌장액은 췌장관에 의해 십이지장으로 운반된다. 내분비선으로서는 Langerhans섬이라 불리는 독특한 세포가 혈류로 인슐린을 분비한다.

인슐린은 에너지원으로 글루코스를 사용하고 과다 글루코스는 글리코겐으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한다.

신체의 적절한 지방연소를 위해서는 글루코스를 사용할 것이 요구된다. 당뇨병과 같이 인슐린이 결핍되는 경우 지방은 불완전하게 대사되어 지방 연소의 해로운 부산물 (예를 들어 케톤체)로 축적된다.

■ 성선(gonads)

성선은 여성에서는 난자를 생산하고 남성에서는 정자를 생산하면서 호르몬도 분비한다. 난소는 에스트로겐(estrogens)을 분비하여 가슴, 골격 구조, 지방, 음모의 분포등의 여성의 2차 성징을 유지 발전시키고 사춘기에 월경의시작과 가임기 동안 정상적인 주기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난자가 난소의 표면에 나올 때 작은 상흔이 남고 임신하면 자리에는 아기가 태어날 때 까지 작은 선상 구조가 나타난다. 이 작은 선상 구조가 황체(corpus luteum)이며, 내분비선으로써 자궁의 점막을 자극하고 자궁이 수정된 난자를 받아들일 준비를 해주는 progesterone이란 호르몬을 생산한다.

남성에서 성선은 남성의 2차 성징 즉 저음, 수염, 여성과 차별되는 골격 구조를 발생, 유지 시키는 호르몬을 생산한다. 고환의 호르몬들은 집합적으로 androgen이라 불리며 가장 중요한 것은 testosterone이다. Androgenic 호르몬을 생산하는 또 다른 기관은 부신 피질이다.

■ 흉선(thymus gland)

이것은 흉골 하부 흉곽의 상부 정면에 위치해 있고 크기는 다양하다. 흉선은 탄생 당시에는 크며 사춘기 까지 크기가 증가한다. 그 다음에 그것은 지방과 섬유 조직으로 상당한 양 대치된다.

흉선은 신체의 면역 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흉선은 생식계의 발달과 사춘기의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