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육계(muscular system)

골과 관절의 구조를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구조의 연결에 중요한 것은 수의근(voluntary muscles)이다. 이 용어는 근육이 중추 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형의 근육도 있다.

1.불수의근(involuntary) –이들은 혈관, 기관지, 소화관 벽에서 발견되는 근육으로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다.
2.심근(cardiac muscle)은 불수의근이지만 뇌와 내인적 자극 요인에서 심장 중추에 의해 다른 형태의 자율적인 방법으로 지배받는다.
3.수의근(voluntary)은 몸 질량의 약 40%를 차지하며 각 근육은 결합조직 초에 의해 다발에 묶여 있는 많은 수의 분리된 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전 근육은 건에 섬유 조직대 (근막: fascia)으로 둘러싸여 있다.

근막은 근육을 덮을 뿐 아니라 그들은 몇 개 군으로 나누며 각 군은 근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근막은 또한 목이나 골반과 같은 지역에도 위치해 있다. 피부 심표면과 가까이 연결된 얇은 근막층도 있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근막은 상당히 두꺼워서 심 조직까지 보호하고 지탱한다.

건은 근육의 섬유성 말단으로 골에 직접 붙어 있다. 이들의 크기는 다양하며 관련 근육에 비례한다. 근육은 건의 원천이며 건이 삽입되어 있다.. 삽입점은 근육이 수축할 때 움직이는 관절에 가장 가깝다.

건은 때로 벌사(bursae)라 불리는 활액강에 의해 골하부로 부터 분리되어 있다. 이 좋은 예는 무릎관절 전방을 지나는 건 하부에 위치하는 벌사로 이를 자극하면 "가정부 무릎 (housemaid’ knee)" 이라 일컫는 부종이 일어난다.

근육의 명칭

기초 단계에서 체내의 근육의 이름을 많이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그들이 보통 쌍으로 존재하고 그들의 기능에 따라 굴근(flexor), 확장근(extensor), 외전근(abductor), 내전근(adductor) 등으로 묘사된다는 것은 알 필요가 있다. 이들은 또한 그들이 붙어있는 골에 따라 명명되기도 한다. 예) 흉골유돌기 (sterno-mastoid), 늑간(intercostal)

일반 정보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는 것 같이 근육의 부분적인 사용이 수축하는 힘이 되는 것은 아니다. 수축은 중추 신경으로부터 운동신경 종판에 자극이 도달하여 유발된다. 각 섬유는 자체의 운동신경 종판을 가지고 있다. 운동 신경은 척수의 복측 각세포 (horn cell)에서 발생한다.

근육을 수축할 때마다 그 반대편 (관절의 반대쪽)은 이완한다. 이완은 불 수의적이며 근육의 상호 신경 감응(reciprocal innervation)이라 일컫는 신경 접촉에 의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이두근 (bicep)이 수축하여 팔꿈치가 굽혀지면 삼두근 (tricep)은 이완한다.

모든 근육은 부분적 수축상태인 "긴장(tone)"을 가진다. ; 건강한 상태에서 근육의 외양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이 긴장이다. 긴장의 소실은 근육이 지쳤음을 의미하여 지연되고 비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발한다.

■ 근골격계의 류마티스성 질환과 다른 질환

개요(Introduction)

‘류마티스성 질환 (rheumatic disease)’이란 용어는 관절 내지는 관절 주위의 상태를 포함하는 많은 아급성과 급성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다. 세계보건기구는 결합조직의 전신 장애, 염증성 관절 장애(arthropathies), 골관절증(osteoarthrosis), 등 통증과 연조직(비관절성) 류마티즘으로 분류한다.

이들 질환은 일의 능률을 저하시킨다. 이들 상태의 병인은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일부 다른 질환에서는 신체 면역 기전 장애가 증명되었고, 골관절증은 퇴행성 변화라는 증거가 많고, 통풍(gout)은 내재되어 있는 대사성 질환이 원인이다.

류마티스성 질환에 관한 표준 교과서 들이 드물게 발생하는 염증성 관절 장애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연조직이나 등 통증은 거의 다루지 않는 반면 이들 후자 질환이 젊은이 노인 모두에서 일의 능률을 전자보다 더 저하시킨다.

이 단계에서는 의학계와 일반 환자군에서 많이 사용하는 많은 용어를 다루는 것이 가치가 있다.

1. 류마티즘 (rheumatism): 의사가 진단하기 전에 관절, 근육, 골에 통증을 경험한 환자가 사용하는 비전문 용어이다. 의사들은 거의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항상 한정하여 일컫는다. – 급성 류마티즘(류마티스성 발열), 연조직 류마티즘

2. 관절염(arthritis): 이 용어는 관절에 염증이 있음을 암시하나 흔히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부터 통풍에 이르는 관절의 질환을 환자들이 묘사할 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의사는 항상 용어를 류마티스성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과 감염성 관절염 (septic arthritis)으로 한정 할 것이다.

3. 관절통 (Arthralgia): 이것은 단순히 객관적인 관절 질환의 증거는 없는 관절 내의 통증을 암시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