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환계의 질환

혈액과 림프계 관련 질환

일반적으로 이런 계통의 병들은 혈액이나 림프계내의 효소들의 특징이나 수가 변형되어 그들의 정상적인 생리적 기능을 방해하여 발생한다.

적혈구에 관련된 질환

빈혈(anaemia): 빈혈은 적혈구 수나 헤모글로빈의 함량 감소에 의해 혈액의 산소 운반능이 감소된 것이다.

빈혈은 다양한 과정에 의해 생길 수 있으나 그 증상은 동일하다.
1. 피곤과 쇠약 2. 점막과 손이 창백해짐
3. 힘 쓸때 호흡의 부족 4. 빈맥(심장 박동수 증가)
5. 발목 부종

빈혈의 분류

1. 혈액의 손실에 의해
2. 혈액 형성의 감소에 의해
3. 혈액 파괴의 증가에 의해

▶ 혈액 손실에 의한 빈혈: 급만성 출혈이 빈혈의 공통된 원인이다.

빈혈을 일으키는 급성 출혈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외상
2. 심각한 비출혈(코피)
3. 토혈(위로부터 혈액의 손실) (haematemesis)
4. 객혈 (폐로부터 혈액의 손실) (haemoptysis)
5. 출산 후 출혈

빈혈을 일으키는 만성 출혈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만성 소화성 궤양
2. 열공 허니아(hiatus hernia)에서 괘양
3. 소화관 종양
4. 월경통(심한 시기) (menorrhagia)
5. 치질 (haemorrhoids)

급성 혈액 손실 시에 근원을 고치는 것 외에도 손실된 적혈구, 헤모글로빈, 체액을 보충하기위해 전 혈액의 공급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감소는 동시에 일어나므로 혈액 검사 결과 남아있는 적혈구는 정상 크기이며 헤모글로빈의 양도 정상적이다. Anaemis는 따라서 "정상 적혈구성"(Normocytic: 정상 크기의 적혈구)와 "정색 적혈구성"(Normochromic: 헤모글로빈 함량이 정상)이다.

만성 적혈구 손실 시에 철의 1일 손실량이 증가하는 것은 헤모글로빈이 그들을 보충하는 속도보다 적혈구가 대체되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들은 정상보다 더 작다. 그 결과 여러 원인(철 섭취 감소)으로 인한 철결핍과 전형적으로 관련있는 빈혈은 적혈구가 작고(microcytic) 정상보다 헤모글로빈이 적다(hypochromic).

▶ 혈액 형성 감소에 의한 빈혈: 혈액 형성 감소에 의한 빈혈은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의 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인자의 흡수 결핍 또는 적혈구가 생성되는 골수에 영향을 주는 질환에 의해 일어난다.
1. 철결핍성 빈혈- 섭취나 흡수 부족
2. 악성 빈혈-비타민 B12의 흡수 장애
3. 임신성 빈혈 – 철요구량 증가 – 엽산 부족
4. 소화관 질환에 의한 빈혈:
1) 흡수 장애 증후군
2) 위의 종양성 질환
5.골수에 영향 미치는 요인에 의한 빈혈:
1) 화학적 독성 물질 예) 벤졸 또는 약물 예) 금, 페닐부타존
2) 방사선에 과다 노출
3) 종양성 질환 예) 백혈병, 골수종증
4) 재생 불량성 빈혈

▶ 악성 빈혈(pernicious anaemia): 비타민 B12의 위 점막에 의해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내인자의 부족으로 인한 흡수 부족에 의해 일어나며 비타민 B12의 부족시 대다수 환자에서 적혈구는 덜 성숙하고(더 크다)헤모글로빈 함량은 덜 감소되어 있어 이 빈혈은 ‘거대 적혈구성(macrocytic)’ ‘과 헤모글로빈 함유성(hyperchromic)’ 빈혈이다. 특징적으로 이런 환자들은 무산증(achlorhydria)을 가진다. 즉 자극 테스트(Schilling test)를 하더라도 위에 염산이 없다. 골수 시험 결과 비정상적인 미성숙 적혈구가 다량 존재한다. 심각한 합병증은 아급성 결합성 삭 퇴행 질환(Subacute Combined Degeneration of the Cord)이다.

▶ 재생 불량성 빈혈 (Aplastic anaemia):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생산하는 골수에서의 세포 파괴는 원발성, 즉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이거나 어떤 독소, 약물, 방사선에 과노출에 의한 2차적인 것일 수도 있다.

▶ 혈액 파괴 증가에 의한 빈혈(용혈성 빈혈(haemlytic anaemias)): 이런 질환에서는 적혈구가 과도하게 파괴되므로 담즙 색소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용혈성 황달이 흔히 발생한다.

용혈성 빈혈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적혈구의 선천성 결한
2. 패혈증 (Septicaemia)
3. 독성 화학물질 예) 납
4. 일부 약물 예) sulphonamides
5. 부적합 혈액 수혈
6. Rh 부적합(신생아의 용혈성 질환)

▶ 적혈구 증가증(polycythaemia): 비정상적으로 헤모글로빈 농도와 적혈구 숫자가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다음의 두 종류가 있다.
1. 원발성(진성 다혈구증 (polycythaemia vera) ;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드물게 발생한다.
2. 2차성 : 조직에 저산소증이 일어나는 경우 보상 작용으로서 일어난다. 예) 고도에 주거, 심장과 폐의 만성 질환

이들 질환은 안면 홍조(plethoric appearance), 혈전증과 관련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