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박동 (heart beat)

심장의 기능은 근육의 일정한 리듬 있는 수축에 의해 전신을 통해 혈액 순환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안정기에 건강한 성인의 심박수(heart rate)는 분당 약 72번이다. 소아의 경우는 이보다 약간 빠르다. 운동을 하거나 정서 불안, 건강의 이상 시에 증가한다.

동방결절(sino-atrial node)은 상대정맥과 우심방 첨부의 경계의 접합부에 위치해 있으며 2cm정도 확장되어 있다. 모세혈관 혈액 공급이 충분하며 망상으로 서로 다른 것과 얽혀있는 종축으로 줄무늬를 가진 연장된 얇은 근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섬유가 일반적으로 심장 박동을 촉발하며 동방결절은 "심박 조율기(pacemaker)"라 부른다. 자발적으로 방전하지만 방전의 속도는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다. 동방결절에서 시작된 수축 자극 파동은 심방의 벽을 통해 빠르게 퍼지며 방실결절(atrio-ventricular node)에 모이고 방실속(atrio-ventricular bundle)을 경유하여 자극은 심실의 벽으로 전달된다. (이들 자극은 심전도 검사(ECG ; electrocardiograph)에 의해 감지되며 강도가 기록, 측정될 수 있다. )

심장 박동은 자율적이며 심근은 혈액이 순환하는 한 리듬 있게 수축, 이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심장은 신경이 박동을 촉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박동의 속도를 조절하는 두 쌍의 신경을 공급받는다. 미주신경 (vagus nerves) – 속도를 늦추고 박동의 강도를 낮춘다.

*교감신경 (sympathetic nerves) – 모터카의 엑셀과 같은 역할로 박동을 빠르고 강하게 만든다.

이들 신경이 모두 균형 있게 작용한다면 심장의 정상 속도가 유지되지만 하나라도 과 작동하면 심장 박동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의 효과가 감소되면 다른 것은 더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미주신경을 마비시키는 아트로핀 같은 약을 투여하면 교감 신경이 더 이상 미주신경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되어 심장 박동 속도가 증가된다.

심음 (heart sound)

심장은 ‘lubb dup’처럼 소리 나는 두 음을 낸다. 제 1음은 주로 이첨판과 삼첨판이 닫힐 때 나고 제 2음은 대동맥과 폐 판막이 닫힐 때 난다. 판막에 질병이 생기면 이들 소리가 변화된다.

혈압(blood pressure)

혈압은 혈액이 동맥의 벽에 주는 힘이나 압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혈관이나 심장 박동마다 달라진다. 혈압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의해 유지된다.
1. 심장 박동의 힘
2. 좁은 말초 동맥에서 혈류의 저항 (말초 저항)
3. 동맥의 탄력성
4. 순환하는 혈액 총량

맥박(pulse)

맥박은 동맥을 따라 흐르는 혈류가 아니라 단순히 팽창시의 흐름이다. 대동맥의 팽창과 수축이 모든 큰 동맥을 흐르는 팽창, 수축의 흐름을 정하며 맥박을 발생시킨다. 맥박은 큰 동맥이 피부 밑 근처 뼈 위로 흐를 때 가장 잘 느낄 수 있지만 가능한 상태에선 어떤 동맥에서도 느낄 수 있다. 맥박을 관찰할 때 다음과 같은 성질에 주목해야 한다.
1. 속도-1분간 심장 박동수 – 안정기에 정상 박동수는 분당 70-80회이다.
2. 리듬 – 맥박 파동은 심장의 리듬 있는 수축을 반영한다.
3. 질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1)부피-동맥 팽창의 정도
(2)긴장도-혈압에 의존
(3)동맥의 상태 – 탄력성

■ 림프계(lymphatic system)

혈액 순환 외에도 신체는 우측 심장으로 여분의 조직액을 귀환시키는 선택적인 방법으로 어디에나 공급받는다. 그러나 림프계는 펌프가 없으며 순환계가 아닌 단순한 배출계이다.

전 조직은 조직액(tisssue fluid)에 담겨있다. 그것은 혈장과 유사한 선명한 수성의 밀짚 색깔의 액체이다.

림프계는 조직액을 배출하며 직접 혈류로 돌아갈 수 없는 과량의 액은 모아져서 림프계가 형성한 제2의 관으로 돌아가며 이들 관에 포함된 액을 림프라고 부른다.

림프는 관내에 싸여있다는 점에서 조직액과 다르나 실질적으로 구성 성분은 같다. 그러나 림프는 혈장과는 단백 구성에서 차이가 있다. 피브리노겐과 프로트롬빈을 함유하지만 혈소판이 없기 때문에 응고가 느리게 일어난다. 림프에 포함되어 있는 소체를 림프구(lymphocytes) 라고 한다.

림프계는 1. 림프 모세혈관(lymphatic capillaries) 2. Lymphatic vessels 3. Lymphatic ducts 4. 임파절(lymphtic nodes: glands)로 구성되어 있다.

림프 모세 혈관

이들이 배출하는 조직 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 산재되어 있는 망상계이다. 림프 모세관은 중추 신경계, 수의근, 피부의 첨부(손톱, 각질, 머리카락)를 제외한 체내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되는 끝이 막힌 관이다. 모세혈관은 과량의 조직액을 모아 결합하여 lymphatic vessels이 된다.

▶ lymphatic vessels: 벽이 얇고 파괴되기 쉽다는 면에서 구조적으로 정맥과 유사하나 혈액 대신에 림프를 운반한다. 그들은 정맥보다 더 미세하며 훨씬 많고 판막을 가지고 있어 림프가 정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정맥처럼 그들은 결합하여 점점 더 큰 관이 되며 림프는 흉관과 우 림프관(. Lymphatic ducts – 경근에서 큰 정맥으로 통한다.) 두 관에 의해 운반되어 진다.

▶ 흉관 (thoracic duct): 이 관은 약 40cm길이로 하지의 림프관과 복강 (특히 장관)의 함유물이 림프를 배설하는. cisterna chyli라는 부푼 낭에서 시작한다. 여기서부터 흉관은 흉곽의 좌측 흉추의 전측 위로 지나며 경근의 좌측 익명 정맥으로 결합되는데 이 전에 좌측 두부와 경부, 좌측 팔로부터 나온 림프계와 합쳐진다.

우측 두부, 경부, 팔, 흉부 벽의 림프는 우 림프관의 우 익명 정맥으로 들어간다. 우림프관은 상대적으로 1cm길이로 작으며 우측 쇄골하정맥(subclavian vein)으로 들어가고 결국 우측 경정맥(jugular vein)과 합쳐진다.

▶ 림프절(선): 림프절 또는 림프선은 작은 콩모양의 구조로 크기도 다양하며 림프관을 가로질러 위치하여, 림프는 그들을 통과할 수밖에 없다. 각 림프절은 섬유성 캡슐로 둘러싸여 있는데 그 격막은 몇 개의 공간으로 나누어진 내부로 확장된다.

림프절선을 통하는 공간에서 말초부나 피질과 중추나 수질 (hilum(문)이라는 한 지점을 제외하고는 피질에 둘러싸여 있는)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림프는 캡슐을 뚫고 피질의 림프동으로 열려있는 몇 개의 구심성 림프관에 의해 림프절에 도착한다. 원심성 림프관은 문에서 절을 떠나 수질의 림프동을 배출한다.

림프선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림프의 세균 여과
2. 혈류에 신선한 백혈구 공급

▶ 비장 (spleen): 비장은 암자주 빛의 연조직 구조이며 초생달 모양을 하고 있다. 그 외표는 볼록하며 횡경막의 좌측 표면 하부와 접하고 있다. 그 오목한 내장 표면은 복강을 향해있고 위의 후벽, 좌측 신장, 좌측 대장 곡부위, 췌장의 미부와 맞닿아 있다. 선의 외표는 혈관이 문으로 들어가는 부위만 제하고는 장액성의 복막으로 덮여있다.

비장의 기능은 완전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이 생각된다.
1. 혈류에 신선한 백혈구 공급
2. 적혈구의 파괴
3. 필요시 조직의 수축에 의해 일반 혈류로 방출할 수 있는 혈액의 저장소
4. 장티프스나 말라리아 등 혈액이 감염된 질환에서 항체의 생성으로 감염 퇴치를 보조
5. 혈소판의 파괴

림프계의 기능

1) 조직의 산물인 림프는 혈액으로부터 세포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중간자이며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제거한다.

2) 장관 내의 유미 림프관(lacteal)은 소화된 지방을 흡수하고 cisterna chyli를 경유
하여 흉관으로 운반한다.

3) 림프선은 여과기로서의 역할을 하며 감염된 경우에 림프로부터 세균을 제거한다.

4) 특수한 림프 조직이 모여 ㅂ장, 편도, Peyer patches를 형성한다.

5) 혈액에 임파구를 공급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