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인후 질환(Diease of the Nose and Nasopharynx)

특정 질환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질환의 공통적인증상을 언급하겠다.

비출혈(epistaxis; nasal bleeding) : 대개 비중격에서 발생되며 국소 또는 전신 질환에 의해 나타난다.

비출혈을 일으키는 국소 질환

1) 비중격 혈관의 자발적인 파열

2) 외상

3) 비, 부비동의 종양

비출혈을 일으키는 전신 질환

1) 고혈압

2) 백혈병, 빈혈, 자반(purpura), 혈우병(hemophilia),

비타민 K결핍과 같은 다양한 질환이 포함된다.

비, 비인두의 감염

▶부비동염(sinusitis): 부비동중, 상악동(maxillary sinus)의 염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된다.

대부분은 이미 존재하던 상기도 감염이나 이(齒)의 농양 또는 이(특히 위쪽 어금니)를 뽑은 후에 2차적으로 발생된다.

증후 및 증상

1) 얼굴에 나타나는 박동성 통증(throbbing pain)

2) 관골(cheekbone)에 나타나는 통각(tenderness; 접촉 혹은 가압에 대한

비정상적인 과민성)

3) 비폐쇄

4) 분비물

5) 열(pyrexia)

부비동염의 원인이 되는 주된 세균은 연쇄상구균(streptococci) 또는 포도상구균(staphylococci) 이다.
급성 감염증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감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통증과 발열 증상은 소실되어도, 코막힘과 콧물 증상을 남아 있을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부비동을 세척할 필요가 있다.

알러지 질환

▶알러지성 비염: 특정 항원(알레르겐)이나 이물질(주로 단백질)에 대해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알러지 반응은 특징적인 비증상을 일으킨다.
1) 콧물(rhinorrhoea) : 다량의 맑은 콧물이 생긴다.
2) 비폐쇄(코막힘)
3) 발작적인 재채기
4) 비점막의 과민상태
5) 결막의 과민상태(눈물 동반)
환자가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물질에는 몇 가지 식물의 화분이 있는데, 이들 물질에 의해 나타나는 알러지 반응을 종종 고초열(Hay Fever)라 한다. 집먼지나 식물 등 환자가 1년 내내 노출될 수 있는 알레르겐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는 통년성 비염(perennial rhinorrhoea)라 한다.

▶혈관운동성 비염(vasomotor rhinitis): 카타르의 흔한 원인으로서 비점막의 혈관운동 이상으로 인해 나타난다. 운동이 부족하거나 중앙난방을 하는 환경에서 발생되며, 비점막에 적용하는 혈관수축제(nasal spray of vasoconstrictor의 무분별한 사용에 의해 종종 악화된다.

외상성 질환

▶비중격 만곡(deviated nasal septum): 대개 외상과 비폐쇄의 흔한 원인에 의해, 또한 편측성, 재발성 부비동염에 의해 발생된다. 수술로 쉽게 교정되며 결과도 양호하다.

▶기계적 이상: 소아의 경우 코에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다. 이로 인해 대개 편측성,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분비되며 때로는 혈액이 섞여 나온다. 국소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이물질을 제거한다.

코와 비인두의 종양질환

▶상악동의 암종(carcinoma of maxillary sinus): 이 부위의 악성 종양으로 인해 협이 부풀어 오르고,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안구의 돌출이 발생될 수 있다. 국소 전이는 초기에 발생하며, 임파 전이는 후기에 발생된다. 수술과 방사선치료를 병용하나 예후는 일반적으로 나쁘다.

※주의: 비용종(nasal polyp)은 점막의 부종으로 인한 성장물이므로 종양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비용종은 종종 사상골(ethmoid bone)과 관련이 있으며 비알러지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용종은 nasal snare(올가미, 교단 계제 폴립 및 종양을 그 기부에서 에워싸고 그 고리를 오므려서 제거하는 철사 고리 또는 올가미)에 의해 비교적 쉽게 제거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