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구의 질환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진단 방법

검안경 검사(Ophthalmoscopy)


검안경은 각막으로부터 망막까지 안구를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손잡이가 달린 기구로, 초점과 강력한 광원을 변화시키는 일련의 미세한 렌즈를 통해 검사한다. 동맥경화성 혈관 변화, 시시경 유두의 상태, 다양한 망막변성을 이 방법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Slit lamp검사


강력한 양안 현미경으로 안구의 구조를 훨씬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장비가 부착가능한데, 예를 들어 기저부분(fundus)을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부착할 수 있다.
각막의 병변은 염료를 사용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Fluorescein, Bengal Rose 등은 각막의 병변 부위를 선택적으로 염색한다.

안압측정(tonomery)


의심되는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 안압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예전의 측정 방법에는 각막을 마취시키고 안압이 미는 힘을 측정하는 방법이 포함되었다. 새로운 안압측정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압평안압계(applanation tonometry) : 마취한 각막에 대해 안압계를 대고 저항을 측정한다. Slit lamp에 부착할 수 있다.
▶ 비접착식안압계(non-contact tonometry; NCT) : 안구에 공기를 쏘아, 공기가 반동되는 힘을 측정하여 안압을 측정한다.

시야 검사(visual field definition)


시야의 소실과 축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환자로 하여금 고정된 점을 응시하도록 하고 주변으로부터 고정된 점으로 이동하는 움직이는 marker를 처음으로 볼 때 신호를 보내도록 하는 방법이다.

결막낭(conjunctival sac) 배양


결막의 염증이 있을 때 면봉으로 결막낭의 내용물을 취하여, 원인균을 배양하고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을 알아보는 검사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