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최: 일간보사 · 의학신문
■ 후원: 현대약품


■ 참석자

    ▶이방헌 교수(한양의대·좌장)
    ▶배종화 교수(경희의대)
    ▶이명묵 교수(동국의대)
    ▶전재은 교수(경북의대)
    ▶최경훈 교수(원주연세의대)
    ▶홍순표 교수(조선의대)
    ▶이재우 교수(고신의대)
    ▶신현호 교수(성균관의대)
    ▶최석구 교수(인제의대)

 고혈압 환자에서 새로운 개념의 Nisoldipine CC(Coat-core) 제제가 안전성 및 강압효과 면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본사가 주최하고, 현대약품의 후원으로 '칼슘길항제의 강압 및 장기보호 효과'를 주제로 한 학술좌담회에서 참석 연자들은 칼슘길항제의 임상적 이점을 비롯하여 Coat-core공법의 '씨스코 이알서방정'의 최신 임상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이번 좌담회에서 배종화 교수(경희의대)는 "고혈압 환자에서는 약물의 퀄리티와 스피드가 예후를 좌우하며, 다른 어떤 약물보다도 칼슘길항제가 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니솔디핀 CC는 암로디핀과 비교시 Awake SBP control에 대한 강압효과가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칼슘차단제의 신보호 효과에 대해서 이재우 교수(고신의대)는 "니솔디핀CC는 장기투여시 사구체여과율이나 크레아티닌 청정률과 관련된 신기능 보호 효과가 뚜렷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어 신현호 교수(성균관의대)는 "고혈압과 만성 안정형 협심증 환자에서 '니솔디핀 CC'와 '암로디핀'을 비교한 결과, 서로 유사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했다.

 이번 학술좌담회는 한양의대 이방헌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배종화(경희의대), 이명묵(동국의대), 전재은(경북의대), 최경훈(원주연세의대), 홍순표(조선의대), 이재우(고신의대), 신현호(성균관의대), 최석구(인제의대) 교수가 토론에 참석했다. 발표 내용을 요약 2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註>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