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만곡증…불길한 생식기의 결절

경이 굽는 질환을 음경 만곡증이라고 한다.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굽을 수 있으나 아래쪽이나 위쪽 방향으로 굽는 경우가 더 흔하다. 휘는 양상은 바나나처럼 완만하게 휠 수도 있고 페니스의 한 부분에서 갑자기 꺾어지듯이 굽기도 한다. 음경이 굽는 이유는 발기 조직을 싸고 있는 조직인 백막이 딱딱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음경이 힘 있게 팽창할 때 정상 부분은 늘어나지만 딱딱한 부위는 늘어나지 않는다.

▲ 김영찬 박사
<경기도립의료원 의정부

병원 병원장>

· 연세의대 졸업(82)
· 비뇨기과 전문의(86)
· 의학박사(92)
· 연세의대 교수(89)
· 美 North Carolina대학 교수
· 경희의대 교수 겸 경희 분당
차병원 비뇨기과 과장(95)
· 연세의대 임상 부교수(현)
· 세계성기능장애학회 편집 및
홍보위원(현)
· 아시아 남성갱년기학회 상임
이사(현)

· 포르테 비뇨기과 원장
· [ 저서 ] '남성이 다시 선다'
外 다수

멋있게 곡선을 그리며 굽더라도 곧아야 하는 것이 굽으면 이상이다. 남성 생식기도 바르게 곧아야 하기 때문에 음경이 휘어지기 시작하면 이상의 징후이다. 이러한 질환이 요 근래 현저히 많이 발생하여 남성들을 괴롭힌다.

"고추에서 물렁뼈가 만져지고 아래 쪽으로 굽습니다." 40대 중반의 H씨는 며칠 전부터 아래가 가끔씩 불편하여 신경이 쓰였다. 그러나 본인은 자신의 생식기를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아 모르고 지냈으나, 남편의 그 곳을 어느 누구보다도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인이 이상을 발견하였다. 하루는 부부 관계 중에 남성(?)을 어루만지다가 이상한 듯이 H씨에게 알려 주었다. "여보, 당신의 그게 이상한 것 같아요" 하는 소리에 유심히 살펴본 결과, 새끼손가락 끝만한 크기의 딱딱한 것이 음경의 중간에서 만져졌고 힘있게 고개를 들었을 때 약 45도 정도 굽으며 동시에 통증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음경이 굽는 질환을 음경 만곡증이라고 한다.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굽을 수 있으나 아래쪽이나 위쪽 방향으로 굽는 경우가 더 흔하다. 휘는 양상은 바나나처럼 완만하게 휠 수도 있고 페니스의 한 부분에서 갑자기 꺾어지듯이 굽기도 한다.

음경이 굽는 이유는 발기 조직을 싸고 있는 조직인 백막이 딱딱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음경이 힘 있게 팽창할 때 정상 부분은 늘어나지만 딱딱한 부위는 늘어나지 않는다. 본 질환의 문제점은 음경이 질 속으로 삽입이 되지 않아 정상적인 성교가 어려워지며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다. 음경이 굽는 것은 과도하고 격렬한 삽입 운동으로 음경이 손상을 받아 일어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음경만곡증은 비타민 E (토코페롤)를 장기간 복용하면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가 잘 되지 않는 편이다. 포타바라는 약물이 음경만곡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약 값도 비싸고 개인에 따라서는 효과 없기도 한다. 그 외에 방사선을 쪼인다거나 호르몬제, 혈관확장제를 음경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 궁극적으로 수술을 통하여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발기의 이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부전과 음경만곡증을 동시에 치료하기도 한다.

음경이 굽는 현상에 대하여서는 과격한 성교는 피하여 음경에 상처를 주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굽어지는 것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음경이 아프다거나, 딱딱한 무엇인가 음경에서 만져지던지, 발기 되었을 때 고추가 휘어지면 바로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