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자위행위는 유익

성들은 자위행위가 건강에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신적인 의존성의 초래, 전립선 질환의 발생, 정액의 생성 장애, 생식기의 염증 질환 발생 등,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다양한 걱정을 한다. 그러나 최근 의학 학술지에는 자위행위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남성의 생식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 김영찬 박사
<경기도립의료원 의정부

병원 병원장>

· 연세의대 졸업(82)
· 비뇨기과 전문의(86)
· 의학박사(92)
· 연세의대 교수(89)
· 美 North Carolina대학 교수
· 경희의대 교수 겸 경희 분당
차병원 비뇨기과 과장(95)
· 연세의대 임상 부교수(현)
· 세계성기능장애학회 편집 및
홍보위원(현)
· 아시아 남성갱년기학회 상임
이사(현)

· 포르테 비뇨기과 원장
· [ 저서 ] '남성이 다시 선다'
外 다수

성적 쾌감을 즐기기 위하여 혼자서 하는 자위행위는 실제의 성 관계에 비하여 자연스럽지 않다. 그러므로 신체적 건강이나 정신적 안녕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자위행위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야기하지 않는다.

50대 초반의 남자가 클리닉을 찾았다. 자위행위로 인하여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는지 검사를 원하였다. 점차 자위행위의 빈도가 잦아지자 K씨는 소변이 불편한 듯한 느낌도 들면서 혹시 자위행위로 인하여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아닌지 불안감이 들기 시작하였다.

요근래 자위행위에 대하여 문의하는 남성이 부쩍 눈에 띈다. 직장이나 가정의 문제로 아빠 혼자서 생활하거나 부인이 폐경기에 접어들어 부부 관계가 원활하지 않아서 자위행위를 접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들은 자위행위가 건강에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신적인 의존성의 초래, 전립선 질환의 발생, 정액의 생성 장애, 생식기의 염증 질환 발생 등,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다양한 걱정을 한다. 그러나 최근 의학 학술지에는 자위행위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남성의 생식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만성 전립선염 환자 34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일주일에 두 번 자위행위를 하게 하였다. 6개월 후, 11%에서 완전히 증상이 없어졌으며 33%는 확연히 호전을 보였고 33% 역시 약간의 호전을 보여 전체적으로 78%의 환자에서 전립선염의 증상이 좋아졌다.

자위행위를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나 "너무 자주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을 가진다. 자위행위가 적당하다는 기준은 어떤 것일까. 이에 대하여 의학적으로 정확한 기준은 없다. 자위행위로 인하여 본인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면 지나치지 않다고 받아 들여진다. 즉, 자위행위에 얽매어 수면을 저해하는 정도나 근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정도로 자주한다면 자위행위를 지나치게 즐긴다고 할 수 있다.

나이가 들어도 성적으로 왕성한 남성들도 많다. 성생활은 나이와 여건에 관계없이 영위하는 것이 남성의 기능 유지에 좋다. 원활한 성생활의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성 충동을 억제하면 정신적인 측면에서 좋지 않다. 그러므로 일종의 성행위라고 할 수 있는 자위행위가 경우에 따라 필요하기도 하다. 적당한 자위행위는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주며 정신 건강에도 유익하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