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 건강식 피라미드]

美, 아동비만 '푸드 피라미드' 별도 설계
성인보다 훨씬 많은 운동 '주요 포인트'

▲ 김일훈 박사
- 在美 내과 전문의
- 의사평론가
 지난 9월 28일자(2005년) 미국정부 농업부(USDA)는 특별히 6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푸드-피라미드를 별도로 작성해서 <그림>과 같은 도형포스터를 발표했다.

 <그림>의 도형은 다음을 말해준다.

 △ 매일 육체운동을 하라

 단계를 올라가는 사람은 매일 어떤 운동이든 하라는 뜻이다.

 뛰기, 걷기, 공놀이, 수영, 자전거타기, 계단 올라가기 등의 육체활동이다.

 △ 색깔로 표시된 식품을 매일 섭취하라

 색깔은 5가지 음식과 기름을 가리킨다.

 △ 각 그룹별로 표시된 건강식을 택하라

 각 그룹음식의 폭(저변)의 넓이가 다르게 표시돼있으며, 폭이 넓은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해야한다.

 △ 매일 하나씩 새로이 시작하라

 운동과 음식습관을 하루아침에 변화시킬 필요 없이, 하나씩 천천히 시작해도 된다.

<그림> My Pyramid for Kids
 이러한 포스터와 더불어 가족(부모)를 위한 보충설명과 비디오게임 등 인터넷의 도움으로 건강식정보를 쉽게 얻게끔 했다.

 2004년도 IOM(미국의학원)보고에 의하면 과거 30년간 미국아동의 비만이 3배 이상 증가하야 6세 이상 아동 9백만 명이 비만이다.

 CDC(연방질병관리예방센터)발표는 지난 20년간 6~11세 아동의 체중과다(비만이전의 단계)는 2배 이상(7%서 16%로), 그리고 12~19세 사춘기엔 3배 이상(5%~16%)증가했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USDA는 아동비만퇴치를 위해 피라미드 푸드에서도 아동의 것을 특별히 별도설치하기에 이르렀다.

 아동의 체중과다와 비만은 그들이 성인으로 자라나서 심장혈관질환과 성인당뇨병, 여러 암과 관절염을 동반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이 음식가이드는 지난번(2005년 1월 12일) USDA서 새로이 수정해서 발표한 성인에 대한 추천과 거의 동일하며, 과일야채와 잡곡류(whole grains), 저지방우유제품, 지방 없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것이며 견과, 아보카도, 올리브유 등 건강식을 선호할 것과 칼로리 많은 케이크나 음료수, 지방, 패스트푸드를 제한하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성인이상으로 아동에게 육체운동 장려를 가장 중요한 메시지로 부각시키고 있음이 특색이다(참조: 계단을 뛰어 오르는 운동그림).

 아동은 매일 1시간 이상 운동시간을 가져야한다고 했으니, 성인에게 추천한 매일 최소한 30분 운동의 2배 분량이 된다.

 그리고 학교교사에 대한 권고에서 매년 수업시간 1천 시간이상을 운동시간에 할당토록 장려한 점이 특이하다.

 USDA는 60만 달라 비용을 들여 아동건강교육용 인터넷과 학교에서 사용할 교육자료 공급에 치중하고 있다.

 지난번 USDA서 보급시킨 성인용 사이버스페이스Mypyramid.gov와 MypyramidTracker.gov 을 찾은 숫자는 6개월간 이미 9억회를 기록하고 있는 터에, 이번엔 아동에게도 건강식과 신체활동교육목적으로 Blast off 라는 컴퓨터게임을 고안해냈다.

 그런데 아동피라미드에서 아동들이 애호하는 소다음료수와 패스트푸드, 캔디와 정크음식(건강에 나쁜 싸구려식품)에 대한 경고를 더욱 강력히 하지 않았다는 미흡점을 지적하는 전문가도 있다.

 또한 좀더 적극적으로 과일야채와 잡곡음식을 권장하고, 소다음료수와 정크음식의 학교구내판매금지 및 아동텔레비전광고금지 등 보다 강력한 조취를 취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전문가가 많음을 알린다.

■ 아동비만은 성인병 예비군

 아동비만결과 아동성인병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있다.

 종래 중년기 성인에서 시작한다고 알려진 성인당뇨병, 지방간,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의 성인병이 최근 들어와 아동에게도 자주 발생한데서 생겨난 용어이다.

 비만은 이러한 아동성인병을 발생케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아동비만정도가 높을수록 성인병출현이 많아짐으로서, 아동비만은 성인병예비군이 되는 셈이다.

 생활습성개선과 성인병예방은 어릴 때부터 착수해야한다는 취지로, 별도의 아동용 푸드 피라미드가 작성됐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