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현금흐름 사업성공의 필수요소
정확한 정보수집·분석 투자위험 최소화
인플레이션 대비한 상시모니터링 중요

◆ PM을 위한 재무

 ▶자금 동원과 지출

 손익 계산서는 현금의 누적개념에 기초하여 작성되는 것이어서 여기서 제시하는 이익은 현금의 보유액과 일치하지 않는다. 손익계산서에는 Income은 주문과 동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비용은 주문과 동시에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현실에서 판매는 제품의 송장을 발행한 것이지 현금이 회수된 것은 아니다. 재정에 영향을줄 수 있는 것은 현금이 회수되는 시점에 발생하는 것이다. 제조 원가도 판매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사전 원자재 구입을 위해 자금이 지불 되었고 노임이 지불된 것 이다.

 그러므로, 손익계산은 회사의 실질적인 자금유입과 유출에 기초한 것은 아니다.

 손익계산서에는 주어진 기간동안 제품판매, 비용 및 수익발생 등을 보여주지만 자금의 유출.유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자금의 정확한 사용 처를 제시하지도 않는다.

 회사의 실질적 자금의 사정을 이해하기 위하여는 Source and Application of Fund 와 대차 대조표를 검토해야 한다.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연결 점은 Retained Earning 이다. 예를 들면, business상의 이익은 회사 재정의 성장을 가져온다. 이익이 사업 성공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현금 흐름의 중요성도 이에 못지않다. 회사가 이윤을 아무리 많이 낼 지라도 채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치명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현금부족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들은 아래와 같은 것을 포함한다.
 ▷무역손실
 ▷수익률이 낮거나 매우 느린 사업에 대한 과도한 투자
 ▷시판을 계획했던 제품의 개발에 실패한 경우.
 ▷고객의 대금결제가 늦어질 때
 ▷일시 큰 자금이 나갈 때 (차입금 상환, 많은 소득세 등의 일시불)

 현금의 흐름은 Product Manager가 항상 관심을 갖고 관리 해야 할 분야이다. "현금흐름"과 "손익계산" 각각의 다른 관점에서 판매와 제품 원재료를 생각하게 된다.

 두가 지 다른 각도에서 보는 시각의 차이는 <표>와 같다.

◇ 현금흐름의 두가지 시각

손익계산의 관점

현금흐름의 관점

Sales(판매)

Invoice 작성 시점

수금 시점

Materials used(재료)

재료든 물품이든 사용되거나 소비된 시점

공급자에게 대금을 지불한 시점

Expenses(비용·지출)

회계기간 내에 사용한 금액

사원에게 지급한 시점

Fixed asset(고정자산)

감가상각비

실제구입시 지불금액

◆ 현금 흐름의 중요 부분 검토

 ▶자금 발생

 모든 자금 형성 source를 제시한다 예를 들면 손익계산서로부터 이월된 당기 순이익, 건물이나 기계와 같은 고정자산의 판매를 통한 현금 유입 등을 포함시킨다.

 ▶자금 수요

 생성된 자금을 가지고 경영자는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예산을 편성한다.
 두개의 영역에 안배 하는 것이다.

 하나는 capital program이고 또 하나는 working capital이다.

 △자본재 계획
 자본재 계획은 공장 건설 , 기계 및 장비 설치 , 기업 흡수 , 등과 같이 장기 자산 확보를 위한 투자와 같은 중요한 사업 경비를 말한다. Capital expense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수익성과 성장성에 관련된 주 결정 사항중의 하나이다. 자본 투자는 막대한 자금을 장기적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도전 결정이다. 그러므로, 양적인 요소 뿐 아니라 질적인 요소도 함께 깊이 고려되어야 한다.

 자본투자는 높은 불확실성에대한 도전 이므로 정확한 정보를 널리 수집하여서 분석 하여 위험을 최소한으로 해야 한다. 미래의 보다 높은 수익을 위해서 결정의 질을 높여야 한다. 투자 결정에 고려해야 할 중요 것 은 수평적으로, 기간 별로, 현금 흐름 과 세금, 이자 등에대한 가정을 검토해야 하는 것 이다.

 자본투자 결정을 위한 평가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흔히 사용되는 평가 방법은 투자 수익, 투자 상환, 그리고 할인 현금 흐름 등이 있다.

 ▷투자수익률은 최초 또는 평균 투자대비 연간 저축 혹은 세 후 이익의 비율을 말한다 높은 ROI 비율은 투자 수익성이 높은 project라고 할 수 있다.
 ▷상환은 project의 수익으로 투자원금을 회수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짧은 상환기간이 project의 높은 수익률과 낮은 위험 정도를 의미 한다.
 ▷할인 현금흐름은 project기간동안 현금흐름의 유.출입 시기를 감안하여 계산하는 방법이다. DCF방법은 돈의 시간가치를 인식한다. 현재 수중에 있는 1불의 가치는 미래에 획득할 수 있는 1불의 가치보다 크다.

 DCF는 동등한 현재가치(Net Present Value)로 나타내기 위해 미래의 현금흐름을 재일정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흔히 은행 이자율을 감안 하여 미래의 현금에 대하여는 해당기간의 이자만큼 할인 하는 것이다.

 현금의 유출이란 투자가 요구되는 것이다. 현금의 유입이란 감가상각 이전의 수익을 뜻한다. 현금 유출과 유입된 현금의 현재 가치와의 차이는 계획된 기간 동안 project의 수익성 여부를 나타낸다. 즉 할인율을 project의 비용과 동일시 하는 것이다. 이 할인율을 수익에 대한 DCF 비율이라 불린다.
 (예: inflation rate가 연 5%인 경우 매년 100만원씩 수입이 있는 경우 3년의 수입의 누적 금을 net present value로 계산한다면 100 +100/1.05 + 100/(1.05× 1.05)이므로 누적 액은 300만원이 아니라 100 +95.2 + 90.7 =285.9만원이다)

 DCF 접근법은 사용자가 project life, 세금 효과, 시간의 현금 가치, 그리고 다른 변수들을 측정 가능케 하기 때문에 투자를 평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운영자본: 재고품, 매출채권, 매입채무 등과 같은 당장 운영(내년 예산)에 필요한 자금을 말하며, 현재 유동자산과 유동 부채간의 차이를 말한다.
 ▷잉여 자금: 만약 이용 가능한 현금자원이 capital program, working capital, 그리고 minority interest에 대한 배당의 합보다 클 경우에는 잉여자금이 생겼다고 얘기할 수 있다.
 ▷자금조달: 이용 가능한 현금 자원이 부족한 경우 자금조달이 불가피 하다. 자금조달은 내부조달과 외부조달로 나뉘어 진다. 내부조달의 경우에는 자본주 혹은 모사가 내부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며, 외부조달의 경우에는 은행 또는 기타 금융기관을 통하여 단기 또는 장기로 차입하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현금흐름은 경영자가 기업목적(투자 흡수, 재고증가 등)을 달성키 위하여 자금을 계획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금흐름 개선방법과 문제점

 △현금출처의 증가
 주식을 추가 발행하여 증자한다. (쉽지 않다. 주식의 가치가 하락 되므로 기존 주주들의 반발을 야기시킨다.)
 ▷차입금 증가(신용 등급이 문제이다)
 ▷매입 채무를 증가 (구매대금 지불이나 채무 상환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으나, 채권자의 반대가 예상된다.)

 △자금 사용 축소
 ▷재고 축소( 품절을 예방을 위한 대비책을 준비해야 한다.)
 ▷받을 채권 축소( 고객들이 빠른 채무상환을 수락할 것인가.)
 ▷자본투자 및 고정자산 절감(생산에 필요한 기본 생산 구조는 유지할 수 있을까.)
 ▷주식 현금배당을 축소(주주들이 수락할 것인가.)

 △사업상 현금흐름을 증가시킴
 ▷새로운 제품개발(새로운 제품 개발 과 시판 여력이 있는가.)
 ▷가격을 올린다(시장에서 여전히 우리 제품이 팔릴 것인가.)
 ▷경비 지출 감소(사업에 부담 없이 경비 절약이 가능한가.)
 ▷제품믹스(product mix)를 바꾼다.(수익성이 높은 제품의 생산 판매에 주력한다.)

 △활동 수준 축소
 ▷자산 축소(이 수준으로 사업에 영향이 없을까.)
 ▷받을 채권 축소와, 재고 수준 축소를 위한 활동감소(미래 성장 기반에 문제 없을까.)

 ▶인플레이션의 회계 관리

 인플레이션은 재화와 용역의 가격을 상승 시켜 돈의 구매력을 떨어뜨린다.

 인플레이션은 투자 결정, 가격 정책, 임금 책정 등과 같은 business life의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갑작스러운 변화는 business에 충격을 준다.

 인플레이션이 현재 표준인 5∼6%로 안정적 수준의 국가에서도 수익성에 끼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모니터 하고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 해야 한다.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영향을 많이 받는 요소
 ▷감가상각 비용
 ▷제품원가
 ▷손익 계산서 상의 현금 항목
 ▷대차 대조표상의 가치 평가

 △감가상각 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때문에 가격인상 율이 감가상각율보다 빨리 증가 할 수 있다. 따라서 감가상각중인 고정자산은 시급히 가치에 대한 재평가를 해야 하며 거기에 상응하여 감가상각비를 조절(인상) 해야 한다.

 이러한 조처를 실기하면 감가상각이 과소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 경우 새로운 것으로 대체 시 심각한 손실을 초래한다. 또 막대한 working capital을 요구하게 된다.

 △제품원가와 인플레이션
 기존의 재고를 새로 대체 시키는 경우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는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원재료의 대체 비용은 인플레이션 율에 비례하여 상승하며,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실직 수익 또한 떨어진다.

 △이익과 손실
 표준 이자율을 적용하여 투자를 평가 한 경우 연말에 수익이 있는 것으로 보이더라도 인플레이션 비율이 더 높으면 투자 액의 실질 수익은 떨어진다. 왜냐하면 물가 인상 율이 ROI를 능가하기 때문이다.

 △대차대조표 평가에 인플레이션의 영향
 대차대조표 상의 건물과 같은 자산은 인플레이션 영향을 미리 감안 하지 않는다면 상당히 낮게 평가 될 것 이다. 따라서 투자에 대한 회수이익율은 실제보다 높게 나타날 수도 있다.

 ▶ABC/XYZ 분석

 회사의 재정적 투자와 관리 노력을 효율적으로 안배하기 위하여 제품을 ABC/XYZ 분석을 통하여 아래와 같이 분류 관리한다.

 ▷회사운영에 주로 기여하는 제품들을 선별하여 집중 관리한다(예: 재고관리, 원가관리, Detail/판촉우선 등).

 ▷회사운영에 평균 수준기여 제품을 일반적인 기본 관리만 한다(예: 계절에 따라 또는 필요한 경우에만 Detail/판촉).

 ▷회사운영과 이익에 기여가 적은 제품은 노력과 관리에 투자의 최소화(예: 판촉 중단, 제품 폐기 검토).

 △ABC 분석: 제품별 연간 판매를 위하여 생산에 요구되는 투자액을 산출하고 회사 전체의 생산 투자에 차지하는 비중 비중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ABC 세 그룹(제품별 판매 또는 생산량 예측, 제품별 생산을 위한 투자가 회사전체의 생산투자에 차지하는 비중을 검토, 제품별 회사 운영에 미치는 영향과 관리 필요의 우선순위를 제시)으로 분류한다.

 △XYZ 분석: 제품별 연간 기대 매출이익을 산출하고 회사전체의 매출이익에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XYZ 세 그룹(제품별 기대 매출 이익의 규모를 예측, 제품별 매출이익이 회사전체의 매출이익에 기여도, 제품별 판매 촉진을 위한 투자 가능 범위 제시)으로 분류한다.

 △ABC/XYX 분석 및 적용: ABC분석과 XYZ분석을 통합하여 회사운영의 중요성에 비추어 판촉을 위한 투자와 관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 제품에 집중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효율적 마케팅을 위한 것이다.

 효율적 마케팅을 위해서는 최고의 수익을 보장하는 제품에 이용 가능한 자원이 집중 투자되어야 하며, 최고의 마케팅 효율을 위하여 효과적 Product mix가 개발되어야 한다.

 마케팅을 위한 투자는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투자우선과 투자범위를 결정한다.

 제품에 따라서는 시장개척과 잠재적 성장을 위하여 투자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도 3~5년의 누적 기대치에 의해 검토되어야 한다.

 △분석 시행 방법: ABC/XYZ 분석은 매년 실시되어야 한다.

 전체적으로 동원 가능한 활동 자원이 결정되고, 개별제품 별로 자원을 배분한다.

 ABC/XYZ 분석을 실시하고, 가장 투자 가치가 높은 세 가지 제품을 분류한다.

 필요한 경우 경로별 즉 병원 의원 약국 또는 일반유통 별로 분리 검토하여 활동우선을 설정할 수도 있다.

 톱3 제품에 우선하여 투자를 하고 다음 3품목을 선정하여 투자를 한다.

 ABC/XYZ분석에 추가하여 고려할 점은 ▷제품들의 성장 잠재력 ▷제품별 성장을 위해 투자 방법(예: 광고 할인) ▷과거투자의 효율성 ▷수익성이 좋은 제품의 경쟁사로부터 보호 필요성 ▷새로운 용도나 제품 라인 확장 가능성과 필요성 ▷유사품 출현 가능성과 대비 등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