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절감차원 개발단계 PM참여 바람직
제품특성 훼손 않는 범위서 경제성 고려
마케팅·유통비용 PM이 관리할 중요 부분

 ▶표준원가= 표준원가의 산출방법은 연초 예상되는 판매 예상량을 기초로 하여 품목별로 소요되는 원자제비와 노동비용 그리고 장비 소모품 사용비용에 고정비를 배분하여 만든다.

 대표적인 계산방법은 원료비(예상된 원자재 소요량에 기초하고 기준 단가를 적용)+작업비(직접 노동시간X기준 노동비용)+설비비(설비사용시간X시간당 기준 사용경비)+공정비(생산 당 소요량에 따라 기준금액 적용, 전기 기름 등)+시험실비(생산 당 요구되는 테스트시간X기준비용, 주로 QC)+창고비(창고사용 면적X면적 당 기준비용)+일반관리비(품목별 작업비와 설비비 사용비율에 따라 일반관리비 배분) 형식으로 한다.

 ▶제조원가 최소화= 품목의 최대수익을 위하여 PM은 제조원가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에 참여해야 한다. 제품의 특성상 제한을 받지 않는 범위에서 결정을 하게 된다.

 △정확한 판매 예상: 정확한 판매 예상은 생산 일정을 효율적으로 수립함으로 경비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재고비와 반품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Lot size 결정: 생산 lot size 결정은 allocation되는 고정비용의 절감에 영향을 준다.한 lot 생산 단위를 20만 정에서 40만 정으로 하는 경우 1정당 생산원가에서 감가상각비 전기비, 인건비를 2분의 1로 줄일 수 있게 된다.

 △제형 고려: 주사제에서도 몇 가지 선택이 있지만 외용제의경우 용액으로 할지, 크림으로 할지, 로션 또는 연고제로 할 것인가에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경구제의 경우도 산제 과립제 수제 정제 코팅정제 캅셀제의 결정과 크기를 고려한다.

 △포장방법 고려: Foil, 브리스터 또는 bottle방법을 선택하지만 foil과 blister의 크기배열도 원가에 많은 영향을 준다.

 △포장단위 고려: 각 포장 단위는 포장재료와 노무비에 영향을 준다 포장 단위를 12정으로 할 것인지, 100정으로 할 것인지, 1000정으로 할 것인지의 선택에 따라 커다란 원가의 차이를 나타낸다. 또 Box의 크기도 운송비 절감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포장재 선택 및 도안 고려: 포장 재료의 양과 자재를 경제적인 것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제품 포장 공정에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다.

◆ 생산이익

 생산 이익은 순 판매 금액에서 판매 원가를 뺀 것이다. 생산마진은 생산이익이라고도 하며, 제품 수익성 측정과 투자정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표이다.
 왜냐하면 Production 마진은 비생산 비용을 차감하기 전에 얻어지는 실질이익이기 때문이다. Production 마진을 Sales로 나누어 생산이율이라고 하며, 마케팅활동의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 마케팅·유통비용

 손익계산서의 이 두 가지 비용은 product manager가 주로 다루는 경비로써 주 관심 경비이다. 마케팅과 유통비용은 제품의 수요창출 시점부터 판매장소까지 유통되는 과정까지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마케팅과 유통비용의 5가지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다.

 △광고 및 촉진활동비: 이것은 특정제품의 판매 촉진활동을 위하여 직접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전문지 광고비,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 DM, 학회 지원, 포스터, 심포지엄, 인터넷 촉진 비 등.

 △영업사원 비용: 이것은 영업 사원의 현장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말하는데, 월급, 일당, 접대비, 출장비, 차량유지비, 디테일 문헌, 샘플비, 선물비 그리고 훈련 비용 등이 포함되며, Product line 손익 계산을 위하여 영업 비용은 일정 배분비율을 정하게 된다.

 △기타 마케팅 비용: 본사 마케팅 담당 및 지원 부서의 활동 및 총 유지 비용을 포함한다. Product line P & L에는 상품별로 마케팅 비용의 배분 공식이 사용된다. 제품에 직접 투입되지않는 경비는 제품별로 제품을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총 시간을 기초하여 배분되도록 계산된다.

 △유통센터 비용: 이것은 지방에 별도 물류창고(warehouse)를 갖는 경우 물류 창고에서 발생되는 인건비 기계설비비 등을 말한다. 품목별 손익(Product line P & L)에 대해서는 재고품을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경비, 시간, 시설물의 투입량을 평가하여 제품별 배분공식에 의해 결정된다.

 △유통 물류비: 재품을 물류창고로부터 거래처에 전달되는 운송 비용을 말한다. 이것은 인건비, 소비재구입, 차량에 대한 감가상각비 그리고 외부 운송업자들로부터 발생한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Product line P & L에 대한 운송 비용 배분은 판매액이나 장기 빈도에 따라 비율을 정한다.

◆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생산이익에서 모든 영업 비용을 공제한 것을 영업이익이라고 한다. 영업이익은 마케팅 활동이나 영업 활동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품목별로의 영업이익에 의한 마케팅 활동을 위한 투자의 효율성이 평가되기도 하지만 동일한 제품을 지역적으로 산출하여 지역적 평가기준이 되기도 한다.

 마케팅 마진은 총판매대비 Percent에 의한 이익률을 가지고 비교평가 한다. 절대금액에서 높더라도 이익률에서 개선의 필요성을 검토해야 한다.

 손익계산서에서 영업이익까지는 Product Management에서 관리할 범위이지만, 마케팅 마진의 이하 대부분의 비용은 일반적으로 PM의 손에 미치지 않는 것으로써 타 부서에서 관할한다.

◆ 기타 비용

 연구개발비(학술개발부 유지경비와 연구개발 그리고 임상비용을 포함하며, 또 공동연구의 경우 부담비용도 포함)와 일반관리비(전체 business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경영진, 총무 인사 재정 부서 경비 및 사무실임대료 및 사무용품, 기기사용료 등을 포함), 기타비용(연구개발비+일반관리비)와 같은 비용들은 회사를 유지하거나 미래를 위한 경비로써 제품별 손익 계산에서 직접 품목과 관련된 경우는 해당제품에 부담시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품목별로는 미리 정해진 비율에 배분한다.

◆ 운영 수익

 운영수익(영업 이익-기타경비)은 사실상 사업 성과에 의한 이익이다. 판매대비 비율로 사업 수익성을 판가름하게 된다. 운영수익은 제품의 생산, 마케팅, 판매, 유통 그리고 간접 지원과 같은 실질적 사업 운영의 결과이다.

 △차감비용: 차감비용은 이익 증가요인도 있고 차감요인도 있다. 이익 증가 수익으로는 은행 예금이자, 제품 또는 특허 대여에 의한 로열티 그리고 회사 자산으로부터 얻어내는 임대수익 등으로 제품 생산 판매를 통한 수익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들이다. 그 외의 감액(비용)은 차입금에 대한 이자, 은행 수수료 등의 비용으로 제품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비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들이다.

 △분담비용: 이러한 비용은 회사의 연구&개발비 등록비 그리고 특허 신청비용 등이 있다. 또는 계열기업사의 시장 개척비용 분담 등 회사가 정한 공식에 의해서 분담한다.

◆ 세전이익

 세전이익= 운영수익-(차감비용+분담비용)

◆ 순 수 익

 순이익은 세전이익에서 세금(소득세 )을 공제한 이익을 말하며, 세후 이익 이라고도 한다. 세금은 일정한 세율이 정해져 있으며, 이익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Net income= Income Before Tax-Tax(이것은 Business로부터 총 발생한 최종의 실질적인 이익이며, 회사에서는 주주들에게 배당(지불)해야 할 금액이기도 하다).

◆ 기여이익

 기여이익(기여이익= 생산이익-직접판촉비-직접영업비)은 제품별로 회사의 전체적인 손익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판단하는 이익이다. 매출이익에서 해당 품목의 판매를 위하여 직접 투입된 경비, 예를 들면 직접 판촉비, 직접 영업비만을 공제하고 남는 이익을 말한다. 특히 기존 설정된 영업 및 생산 조직을 가지고 새로운 제품을 마케팅 하는 경우 수익성과 투자규모를 판가름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