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는 기업 경영환경의 결정판
'생산-수익성' 제고 위해 원가이해 필수
마케팅부서, 원가 알아야 최대이익 창출

◆ 재무제표의 분석

 재무제표를 가지고 분석함으로써 현재 기업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과거와의 연속적인 비교를 통해 회사의 개선 또는 악화의 정도와 경향을 알 수 있다.

 ▶안전성 분석: 회사의 재정적 안정성을 파악하는 지표로는 아래 5가지의 분석 방법을 통해 진단한다.

 ▷유동비율: 유동자산 / 유동부채 X 100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120% 이상)
 ▷당좌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X 100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80% 이상)
 ▷장기적합률: 고정자산 / (자기자본 + 고정부채) X 100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90% 이하)
 ▷부채비율: 부채총계 / 자기자본 X 100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200% 이하)
 ▷차입금 대비 매출: 차입금 / 매출액 X 100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30% 이하)

 ▶성장성 분석: 기업의 성장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과거와의 연장선상에서 비교 검토한다.성공적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성장률의 기준은 회사에서 이미 설정된 목표를 갖고 업계의 평균을 기준으로 상대적 효율을 평가하기도 한다.

 ▷매출액 증가율: 당기 매출 / 전기 매출 X 100 - 100으로 계산한다.
 ▷자기자본 증가율: 당기 말 자기자본 / 전기 말 자기자본 X 100 - 100으로 계산한다.
 ▷총자산 증가율: 당기 말 총자산 / 전기 말 총자산 X 100 - 100으로 계산한다.
 ▷순익 증가율: 당기 말 순이익 / 전기 말 순이익 X 100 - 100으로 계산한다.

 ▶수익성 분석: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주들의 최대 관심사이며, 주가에도 민감한 영향을 준다. 수익률은 당기의 수익성을 몇 가지 다른 각도에서 제시하지만 과거와의 연장선상에서 비교해 기업 효율의 개선을 평가하는 지표로도 사용된다. 성공적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기준은 회사에서 이미 설정된 예산상의 목표와 비교하여 평가하지만 업계의 평균을 기준으로 상대적 효율을 평가하기도 한다.

 ▷총자산 수익률: 당기 순이익 / 총자산 X 100으로 계산
 ▷자기자본 순이익률: 당기 순이익 / 자기자본 X 100으로 계산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 당기 순이익 / 매출액 X 100으로 계산
 ▷영업 이익률: 당기 말 영업 이익 / 매출액 X 100으로 계산
 ▷기여 이익률: 당기 말 기여이익 / 매출액 X 100으로 계산

 ▶활동성 분석: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기업 운영에서 개선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준다.

 ▷총자산 회전율: 매출액 / 총자산으로 계산(일반 기준은 1회 이상)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이며, 기준은 6회 또는 회전일 60일 이하
 ▷재고자산 회전율: 매출액 / 재고자산이며, 일반기준은 8회 또는 평균 재고일 45일 이하
 ▷고정자산회전율: 매출액 / 고정자산이며, 일반기준은 2회 이상

 ▶생산성 분석: 기업운영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또 하나의 지표로서 조직 규모와 조직 능력의 적정성을 나타낸다. 조직의 규모와 조직구조의 효율성 그리고 사원의 업무 수행능력의 개선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만족스러운지 불만스러운지를 판가름하는 기준은 회사에서 이미 설정된 예산상의 목표와 비교하여 평가하지만 업계의 평균을 기준으로 상대적 효율을 평가하기도 한다.

 ▷1인당 매출액: 당기 총순매출 / 총종업원 수로 계산한다
 ▷1인당 수익성: 당기 세전 이익 / 총종업원 수로 계산한다
 ▷영업사원당 매출액: 당기 총순매출 / 총영업사원 수로 계산한다.
 ▷영업사원당 수익성: 당기 영업이익 / 총영업사원 수로 계산한다.

◆ 손익계산서

 손익 계산서는 Statement Earnings, Operating Statement, Profit and Loss Statement등으로 불려지고 있으나 모두 같은 의미이다.

 손익 계산서는 회계기간동안 창출한 가치와 소비된 가치를 회계기준에 의해 비교한 것 이다. 그러나 어떤 것은(예를 들면 재고 자산 이나 감가상각 같은 것) 가치 평가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회사 경영진의 주관에 의해 결정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판매실적
 ▷총 판매액: 주어진 기간동안 고객에게 판매하여 매출장기가 발행된 총 판매 금액 이다. 이것은 품목별 판매가에 판매수량을 곱하여 합한것과 일치한다.
 ▷반품: 반품된 제품을 판매당시 가격 기준으로 산정한 총 금액. 예를 들면, 주문에 의해 약품을 약국으로 보냈으나, 소매되지않고 약국으로부터 반품 되었을 경우이다.
 ▷기타 판매 공제: 거래 시 판촉의 일환으로 일시 할인 판매하거나, 유통상 발생되는 할인 액을 일컷는다.
 ▷순 판매: 순 판매는 총 판매액에서 소비자 반품, 기타 판매 공제 분을 차감 후 남은 금액을 말한다. 이것은 회계기간 동안에 판매한 순수 실제 판매치이다.

 ▶판매 원가
 판매 원가는 제품의 표준원가에 판매수량을 곱한 총 제조원가(Production Cost)에 기타 추가 발생 비용 차익 을 가감 하여 비용으로 계산한 것을 말한다.

판매 원가 산출방법
판매한 제품의 수량 × 기준원가 (Standard Cost) + 원가 변동비(Variances) + 재고비용(Inventory Revisions) + 기타비용 (All Other Cost)

 제조원가는 판매된 제품의 총 수량에 기준 제조원가(Product Standard Cost)를 곱한 합계이다.

 ▶표준 생산 원가
 마케팅 부서에서 표준생산원가를 산출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표준원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이익을 최대한으로 하기위한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표준 생산원가는 특정제품 표준 생산하는 비용을 말하며, 제품에 따라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이상적 기준 생산량에 기초를 두며, 경리부, 생산부 ,자재 관리부에서 검토하여 산정한다.

 또한 표준원가는 마케팅에서 수립하는 예산과 영업 활동의 결과 예측에 기준으로 사용된다.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손익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표준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구상에 참여 해야 한다.

 생산을 담당한 부서에서 생산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기준으로도 이용되며, 또한 실질 생산 비용과 평균생산 비용을 주기적으로 비교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 관리에도 이용된다. 실제 비용이 기준과 차이가 클 때는 차이를 면밀히 재검토하게 된다.

 표준 생산원가 공장 관리비와 같은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으로 구성되며, 이때 가장 경제적 생산량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고정비용
(Fixed Cost)

간접원가라고도 하며 특정 제품에 대하여 추적이 불가능하여 합리적 배분에 의하여 배분한다. 이 비용은 생산량에 따라 변동하지 않는 경비를 말하며 QC 비용 등과 같은 일반 관리비(General Overhead)의 부담 정도에 따라 높거나 낮아질 수 있다.

변동비용
(Variable Cost)

직접 원가라고도 하며 원가의 추적이 가능한 비용을 말한다. 이 비용은 생산량에 따라 변동되는 비용을 말하며 생산의 수량에 비례하여 변화한다. 예를 들면, 전력 소비 비용이나 원료가, 제품 포장재료 및 포장 인건비 등이 해당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생산원가는 표준 원가와 차이가 불가피하며 이 차액은 연말 손익계산서에 누적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Product Standard Cost와의 편차(variances)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생겨난다.

 ▷경비 흡수(Expense absorption): 부서간의 중복 활동이나 소요 경비 흡수 정도
 ▷경비(Spending Variance):일정 기간 동안의 부서경비사용의 예산과 차이
 ▷물자(Material Variance): 제반 소요물자의 예상량과 실제 소모량 차이
 ▷구매가(Purchase Price Variance): 제반 물질 구입가격의 예산과 차이

 ▶재고 제품에 대한 가치의 변수: 수출 / 수입 의존도가 높은 제품의 경우 환율의 변화에 따라 재고자산(주로 원재료)의 가치가 변한다. 연말의 대차대조표 상에 표기될 재고자산의 가치는standard cost가 아닌 취득 원가로 반영한다.

 ▶기타비용: 쓸모 없게 되거나 유효기간 만료 재고품들을 말하는데 이것들은 회계장부에서 가치를 삭감 시키거나 또는 폐기시켜 재고에서 삭제해야 한다.

 따라서, 판매 원가는 제조원가, 변화요소, 재고가치변화, 기타비용 등을 합친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