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 의존성 성관계…미연에 방지 '가능'

이가 듦에 따라 인체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된다. 이 중에서도 성(性)기능은 남성의 기능을 대변하는 가장 예민한 부분이며, 분위기 의존성은 가장 대표적인 성(性)기능 저하의 현상이다. 그러나…

▲ 김영찬 박사
<경기도립의료원 의정부

병원 병원장>

· 연세의대 졸업(82)
· 비뇨기과 전문의(86)
· 의학박사(92)
· 연세의대 교수(89)
· 美 North Carolina대학 교수
· 경희의대 교수 겸 경희 분당
차병원 비뇨기과 과장(95)
· 연세의대 임상 부교수(현)
· 세계성기능장애학회 편집 및
홍보위원(현)
· 아시아 남성갱년기학회 상임
이사(현)

· 포르테 비뇨기과 원장
· [ 저서 ] '남성이 다시 선다'
外 다수

40대 이후의 남성들은 분위기에 따라서 부부관계가 잘될 때가 있고 또 그렇지 못한 경우를 흔히들 경험한다. 40대 후반의 Y씨는 부인에게 부담을 느끼면, 발기의 강직도가 떨어지고 부부관계 도중에 발기가 사그러 들었다. 그러나 분위기가 좋으면 자신도 감탄할 정도로 부부 관계가 잘 되기도 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부인과 관계를 할 때는 발기에 곤란을 받지만 외도를 할 때는 기능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한다. 사정의 시간과 만족도 역시 분위기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나이가 듦에 따라 인체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된다. 이 중에서도 성(性)기능은 남성의 기능을 대변하는 가장 예민한 부분이며, 분위기 의존성은 가장 대표적인 성(性)기능 저하의 현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남성들은 분위기 의존성을 나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기능 감소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어쩔 수 없이 다가오는 것은 그 정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고 교정하여야 한다. 초기에 전문가를 찾아 기능 감소를 유발하는 요소- 즉, 호르몬 감소, 신경계와 혈관의 이상-를 점검 받는 것도 중요하다. 남성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이며 이를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남성의 기능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가 있을 때는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 상담을 하는 전문가를 찾는 것도 좋은 길이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건전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비타민C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분비되어 인체는 스트레스에 반응하게 된다. 비타민C는 이러한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며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몸 속의 찌꺼기인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여 스트레스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분위기 의존성을 느낄 때는 더욱 더 자신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남편을 따뜻하게 배려하는 부인의 노력이 필요하며,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여야 한다. 또한 기능 감소를 유발하는 여러 가지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초기에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