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 많은 새 건강식과 피라미드]

'새 건강식 피라미드' 대중화 걸림돌 많다
의욕적 목표 제시…전문가 '복잡성' 지적

▲ 김일훈 박사
- 在美 내과 전문의
- 의사평론가
 지난 15년간 학교교실과 병원식당 벽에 장식했던 옛 피라미드그림을 대치하게 될 2005년도 피라미드 도형에 관해서 정부입안자(USDA·농업부)측은 "과거 10년간 변화발전해온 영양과 식성패턴에 관한 지식이 새 피라미에 반영되었다"고 장담했다.

 그리고 미국은 과거 200년간 계속 늘어난 국민의 수명증가가 비만 때문에 불원간 멈출 것이고, 특히 아동의 비만은 수명을 4∼9개월 단축시킬 것이라는 학계소식(NEJM. 2005. 3. 17)을 의식한 듯이 "만일 새로운 건강식이 없으면 우리자녀의 건강수명연장을 기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USDA에서 4년에 걸쳐 240만 달러의 바용을 들여 피라미드도형과 더불어 70페이지 책자 '2005년도 미국인 건강식가이드라인'을 작성해서, 23항목의 일반적인 추천과 남녀노소에 대한 18가지 유의사항을 명시했다.

 여기서 역설한 "야채과일을 1일 9회분(9단위)섭취할 것이며 식염은 1일 2.3Gm으로 제한하고, 매일 60분내지 90분 운동하라"는 추천은, 체중감소와 건강식을 위한 의욕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종전의 단순한 옛 건강식이 일반대중을 향한 것이라면, 이번의 복잡한 70페이지 추천문서는 오히려 보건요원과 영양사와 건강교육자용으로 만들어진 인상을 준다.

 그래서 새로운 건강식에 대한 비평도 만만치 않다.

 뉴욕대학의 영양학자 N교수는 "식사 때 음식내용을 알고 먹으려면 '측정용 컵'과 계산기를 휴대하고 다녀야한다"고 했다.

 새 건강식은 음식분량을 '온스'로 계산하는 등 복잡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가장 중요한 각자의 체중차이(BMI. Body Mass Index)를 전혀 고려치 않았다는 비난이 있다.

 세계영양학계의 代父라 할 하버드의 Willett교수(*주 1)는 "가장 중요한 것을 생략할 정도로 단순한 면이 있는가 하면, 어떤 면은 필요 없이 복잡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평하고, USDA는 무조건 식품증산을 추진하는 부처인 만큼 "나쁜 음식을 지적하지 않는다"고 비난하고 있다. <*주 1: 필자의 '건강식 실상과 허상' 2번(2004. 3. 13)과 17번(2004. 5. 21)을 참조 바란다. 닥터 Willett 교수팀이 작성한 '새로운 Alternative Food Pyramid' 그림과 설명이 있다.>

 인터넷으로 음식을 체크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건강식을 가장 장려해야 할 저소득층에겐 이용하기 힘든 방법이라는 평도 있다.

 새 피라미드에 '우유'가 6대 식품에 들어있으나 동양인을 비롯한 소수민족에 '유당과민성'(lactose intolerance)이 많고, Willett 등 영양과학자는 우유가 그토록 중요한 건강식이라 여기지 않고 있다.

 그러나 새 건강식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완전하지 않으나 이 정도면 만족"이라고 한다.

■ 6종류 음식 문제점 찾기

▲ 2005년 건강식 6종류(피라미드 도형의 음식)
 다음은 6종류 식품 ABCDEF 순서대로 Willett교수의 견해를 알린다. < 표 참조 >

 각 식품의 1일 분량은 앞장에서 설명했다.

 △곡물: 정제하지 않은 곡물(현미, 검은 빵과 국수)를 권장하고, 정제곡물(백미와 흰 빵과 흰 국수)을 제한한다. 이유는 정제곡물은 당뇨병위험도를 높인다.

 △야채: 무엇이든 좋지만, 야채로 취급되는 감자는 제한해야 한다. 감자는 정제곡물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과일: 뭣이든 좋지만, 바나나와 주스의 과다섭취를 삼가야한다. 이유는 바나나는 정제곡물과 유사하고, 주스는 혈당을 높인다.

 △기름: 식물성기름은 뭣이든 좋지만 요리된 트랜스지방은 피해야 한다. 심장에 해롭기 때문이다.

 △우유: 저지방우유와 우유제품을 택하고, 아이스크림과 버터를 제한한다. 그리고 우유과용은 전립선암과 난소암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유의해야한다.

 △육류와 대두: 생선과 가금류와 견과와 대두를 섭취하고, 붉은 육류를 피한다. 생선에는 몸에 유익한 오메가-3-지방산이 많고, 붉은 육류는 여러 영양소가 있지만 심장에 해로운 포화지방이 많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새로 나온 2005년 건강식 소개를 마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