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제약시장은 의약분업 이후 급격히 팽창하여 세계 10위권을 넘보는 제약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국내 제약기업도 최근 들어 연구개발에 대한 관심으로 이미 몇 가지 신약을 창조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장래 신약강국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우수한 물질을 개발하거나 제품화한다 할지라도 마케팅에 성공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존립할 수 없다는 것은 경제의 기본 이론이다.

이에 본지는 차세대 국가 전략산업이자 성장동력 산업으로 각광받는 제약업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지식을 제공하는 사이버 강좌를 마련했다.

사이버 강좌는 지난 30여년 동안 국내외 제약사에 몸담아 오며, 마케팅 이론과 지식, 경험을 축적한 이홍수 초당대학교 겸임교수(전 한국파마시아 사장)가 맡았다.

이홍수 교수는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출신으로 GSK제약, 한국화이자제약 부사장과 썰-파마시아 사장, 종근당 부사장, 한올제약 부회장 등 지난 30여년 동안 국내외 제약업계에 몸담아 오며, 이론과 실전에서 제약마케팅 전문가로 평가 받아왔다.

이홍수 교수의 '제약 마케팅 기법' 강좌를 통해 사이버 독자들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향상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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