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종교수(좌장):말씀 잘들었습니다. 부가해서 노재규교수님께서 치료에 대해 설명해 주시도록 하시죠.

◆노재규교수:지금 말씀하신 대로 편두통의 치료는 발작시 치료와 예방치료로 나눠집니다. 어떤 식으로 치료할 것인가 하는 부분은 편두통 발작의 빈도와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개 발작이 매우 심하게 한달에 네번 이상 오면 예방적 치료가 필요하고 그 이하나 한달에 한번 또는 두세번 오면 발작시 치료로 갈 수 있습니다.

예방치료는 그런 측면서 빈도가 어떠하느냐로 결정되고 예방치료제로는 methysergide, cyproheptadine, pizotifen 등이 사용될 수 있고 이들은 세로토닌-2 수용체 길항제로서 아리키토닉 산 대사에 작용하여 항염작용을 나타내 예방효과를 보입니다.

Propranolol, atenolol, nadolol, pindol 등의 베타차단제도 비슷한 기전으로 예방에 쓰이며 그중에서 propranolol이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칼슘채널차단제는 두통의 기전이 보통 혈관이 수축됐다 다시 확장되면서 야기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이러한 경우에 결국 공통경로로 칼슘이 작용하면 근육 및 평활근 등이 수축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여 예방에 사용됩니다.

칼슘채널차단제 약들로는 flunarizine, verapamil 등이 대표적입니다. 대개 이런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어떤 약을 쓸 것인가는 그때 그때 환자의 특성에 따라 의사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명종교수(좌장):감사합니다. 약물로 예방치료를 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사람마다 어떤 약이 잘듣고 또 용량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두통을 앓게되면 사람마다 이약국, 저약국 다니면서 약을 사먹는데 그 것보다는 약물을 잘아는 의사로 부터 진찰을 받고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의사가 추천한 약을 복용하다 잘듣지 않으면 다른 약으로 바꾸는 것이 체계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한편 예방 약물치료를 받은뒤 반응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안좋은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발작적이면서 급성 편두통이 올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정진상교수님께서 말씀해 주시죠.

◆노재규교수:정교수님이 말씀하시기 전에 제가 예방약물을 쓰는데 있어 빠뜨린 부분을 부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약물을 써서 치료가 잘돼 두통 발작이 몇개월간 없으면 약을 중단할 수 있고 증상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편두통이 본질적으로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 유발요인이 가해져 두통이 발생되므로 이후에 다시 두통이 생기면 약을 쓰면 됩니다.

물론 예방약물을 쓰는 과정중에도 심한 발작이 오거나 그렇지 않고 발작자체가 드물게 나올 수도 있는데 이같은 경우에는 발작시의 약물을 쓰게 됩니다.

◆정진상교수:보통 저희들이 편두통 환자들을 치료할때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러워 하는 부분은 발작이 왔을때 입니다. 발작 양상이 대개 2~3시간내에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1주일간 지속될때도 있습니다.

대개 두통 환자들은 이미 편두통을 오래 앓고 진단도 받은 상태에서 치료를 받기 때문에 편두통이란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통은 예방법도 마찬가지지만 대중요법 등 치료에 쓰이는 약들이 다양합니다. 이 약들이 어떤 환자들에 잘 듣는지 올바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약들을 선택하는 데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 이 조건에 따라 사용하는 약이 달라집니다. 우선 편두통의 유형과 전조증상 유무 및 증상이 어느정도 심하냐 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개 가볍게 편두통 발작이 왔는데도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어지럽고 토하는 경우나 회사 출근을 못할 정도와 같은 동반증상에 따라, 과거에 사용했던 약물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냐 아니면 부작용이 있었는지 유무 등도 약사용시 고려 사항입니다.

편두통 발작이 있을때 사용하는 약은 대개 혈관에 직접 작용하는 약들이 많기 때문에 혈관이나 심장에 무슨 질환이 없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반드시 선행돼야 하고 그렇게 해서 약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증요법, 즉 발작때 사용할 수 있는 약은 종류(약효)별로 나눌 수도 있고 최근에는 제1선에서 사용할 수 있는 First line약이나 두번째, 또는 세번째 듣는 약으로 분리를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편두통환자가 발작이 왔을때 제1선으로 쓸수 있는 약으로는 대개 제일 먼저 쓸 수 있는 것으로 아스트아미노펜 및 아스피린이나 나프록센 같은 NSAIDs 계열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는 약들도 씁니다. 대개 이때까지는 환자들이 병원에 오기보다는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여 먹고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카페인이 함유된많은 콤비네이션 약들이 시중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약들이 남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오랫동안 사용되면 혈관이 장기간 수축돼서 생기는 부작용으로 약의 효과가 떨어지면서 환자들을 약을 쓸 수 없는 약물 의존상태로 만들기도 합니다.

1차 라인 약이 값도 싸고 일반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약효도 좋지만 남용될 경우 환자에게 심각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 약들이 있는데 이는 의사의 처방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는 약들로 수마트립탄 및 기타 트립탄 계열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임상시험이 이뤄졌다 해도 이 약에 대한 의사들의 경험이 많지 않은것 같아 복용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차 약물로는 에르고타민이나 스테로이제제 등이 있는데 1선이나 2선에서 안될 경우 저는 스테로이제제를 투여하는데 여기까지 오는 환자들은 매우 드물고 가끔 리도카인 계열의 마취제를 주사하기도 합니다.

그외 4차 약으로 도파놀이나 라코틱스 등의 마약류로 분류되는 약들을 쓸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급성기에 쓰는 약들은 두통과 직접 관련이 있지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동반증상이 많아 동반증상을 완하시키는 약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1차적으로 쓸 수 있는 약외에 프롬프 마이드 등을 같이 사용하면 약의 흡수도 빨라지고 오심, 구토 등의 증상도 많이 완하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대개 많은 환자들에 1차적으로 쓸 수 있는 약을 권고하고 맥소롱 등을 같이 처방하면 잘 듣고 그래도 약이 듣지 않으면 2선 라인의 약을 씁니다.

대개 3선 라인의 약은 환자들이 이것 저것 복용해 보고 안돼 응급실로 입원해서 치료받는 경우가 많어 치료 약제 선택시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종교수(좌장):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저도 임상경험이 있고 박규현, 임정근선생님도 수마트립탄 경험이 있습니다. 박규현선생님께서 수마트립탄의 효과에 대해 말씀을 먼저 해주시죠.

◆박규현교수:보통 두통환자들을 치료할때 약을 구분해서 쓰면 환자들도 부담이 없고 진료하는 의사들도 수월합니다.

그래도 잘 안듣는 경우가 있는데 아까 노재규교수님도 말씀하셨지만 빈도는 많지 않은데 한번 발작하면 거동을 하지 못할 정도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편두통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사실 동반되는 구역질 등 여러 증상들에 과민반응을 보여 대중적 약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병인중 일컬을 수 있는 것으로는 세로토닌이 혈관과 관계가 있는 것을 꼽을 수 있는데 저희 나라에서는 94년에 이명종교수님이 계시는 서울중앙병원에서 100mg을 경구용으로 하는 임상시험이 시행된 적이 있고 저희 병원에서는 그락소의 도움을 받아 피하주사로 투여해서 60명 환자에 검사를 한적이 있습니다.

저희 임상시험 결과와 국제편두통학회서 한 것을 비교해 보니까 부작용이나 효과가 거의 유사했습니다. 그런데 국제편두통학회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가 썼을때 보다 당신네 나라에서 쓴 것이 조금 효과가 더 높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쪽이 보통 65~80%에서 효과가 있다고 보고했는데 우리나라는 87% 정도로 조사됐고 그쪽에서는 한국 사람들이 반응을 잘하는 것으로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진단을 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편두통이 아닌 것을 편두통으로 생각해서 사용했을때 조금 수치가 낮게 나왔습니다.

저희가 연구한 대상자들은 병원에 있는 의사 및 의사부인, 약사, 성직자들로 이들은 주로 어떤 일이 있을때 가만히 있지 못하는데 저희가 사용한 약은 수마트립탄으로 이 약도 사용시 제한 조건은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