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실습 교육 협력…겸임교수 문제 등 해결

건국대학교병원(의료원장 양정현)과 동덕여대(총장 김영래)는 건대병원 임원회의실에서 약대 6년제 실습 등을 골자로 한 지정병원 협약식을 개최했다.

▲건국대병원과 동덕여대가 약대 6년제 실습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건대병원 양정현 의료원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으로 약대생들의 실무실습 교육을 비롯해 대학과 병원 상호간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덕여대 김영래 총장도 "유수한 기술과 연구진을 보유한 건대병원와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동덕여대 약대가 협력한다면 다 같이 윈윈하는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약대 실무실습 교육에 대한 건대병원 약제부와 동덕여대 약대의 논의가 대학과 병원의 협약으로 확대된 것으로 현재 지지부진안 약대 6년제 실습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건대병원 약제부와 동덕여대 약대는 내년부터 진행될 약대 6년제 학생들의 실무실습 교육 준비를 위해 한 배를 타게 됐다.

우선 양 측은 실무실습을 관리하고 평가할 겸임교수를 임명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학교 측에서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겸임교수를 초빙해 병원 실무실습 과정에 대한 교육과 평가를 맡기겠다는 것.

또한 건대병원 약제부는 실무실습을 위한 공간 마련에 나서고 있는 등 양 측은 향후 구체적인 실무실습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건대병원 이광섭 약제부장은 "약대 6년제 전환 이후 실무실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동안 준비해온 부분이 동덕여대와의 협약을 통해 현실화되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동덕약대 임세진 학장도 "약대에서 가르치는 약 종류는 5백여 개인데 반해 실제 병원 현장에서 사용되는 약은 2-3천여 개다"라며 "현장에서의 실무실습이 얼마나 중요한 지는 인지하고 있고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