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없는 레이저로 조직 파괴없이 치료 가능

인멕스코포레이션

열없는 레이저를 이용, 조직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암을 치료하는 장비와 약품이 국내에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인멕스코포레이션(www.inmex.co.kr, 대표 정지상)이 영국 다이오메드사로부터 수입·판매하는 광 역동치료기 '630 PDT Laser'와 약품 '포토프린(Photofrin)'이 바로 그 것.

광 역동치료(Photo Dynamic Therapy, PDT)란 암 환자의 암세포 내에서 광화학 반응을 발생, 활성화 산소를 생산해 암을 치료하는 첨단 치료법으로 수술을 하지 않고 암 세포만을 찾아가서 선택적으로 괴사시킨다.

현재 선진 24개국 130여 병원 암센터에서 암 환자 치료에 광 역동치료를 이용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지상 대표는 "포토프린은 암세포와의 친화력이 뛰어나고, 광 감수성이며, 630nm 레이저 파장에 가장 강하게 작용해 활성화 산소를 생성하는 약품"이라고 말하고 "'630 PDT Laser'의 경우 광 역동치료에 최적 파장인 3W 630nm를 꾸준히 공급하며, 열없는 레이저(non thermal laser)로 조직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광화학 반응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포토프린 전용 최신장치"라고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무엇보다도 630 PDT Laser와 포토프린은 지난 2000년 7월과 95년 12월에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은 이 분야 유일한 장비와 약품"이라고 소개하고 "이 장비와 약품으로 광 역동치료를 실시할 경우 특히 조기폐암, 표재성 구강암 및 후두암, 표재성 식도암, 표재성 조기위암, 조기 자궁경부암, 성대암 및 방광암 치료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