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지지 당선자 취임 못하면 의료계 풍비박산

3.25 의협선거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은 노환규 당선자가 의협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회원 자격정지'라는 초유의 사안이 불거져 의료계가 대폭풍속으로 빨려들고 있다.

징계사유는 지난해 12월 임시총회장에서 경만호 회장에게 생계란을 투척하고 의사포털 '닥플'에서 경 회장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

그러나 노 당선자는 현직 회장에 대해 '폭력'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3.25 의협선거에서 당선됐다.

노 당선자가 잘못을 사과했다는 점은 징계사유가 될 수 있는 사안으로 판단되지만 이번 사안을 다루면서 의협선거 후 당선자 신분이라는 상황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노 당선자는 '의료계, 이대론 안된다'는 의사 여론에 힘입어 1차 투표에서 58.7%라는 압도적 지지로 당선돼 의료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징계 통보시점도 문제다.

3월 초 징계를 확정하고도 선거 기간이라는 이유로 선거가 끝난 후 통보하는 것은 '노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낮게 본' 매우 전략적 판단을 한게 아니냐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됐다.

노 당선자가 높은 지지를 받고도 취임을 못하는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 후폭풍은 가늠하기 조차 어려울 것이다.

이제 취임까지 남은 40여일안에 수습방안을 찾아야 한다.

의료계의 여론은 의협 중앙윤리위원회가 재심을 통해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하길 고대하고 있다.

'폭력행위'에 대한 징계는 하되 회장 취임에 걸림돌을 제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점에서 "폭력행위의 재발을 위해 엄중한 경고 정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는 한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할 만하다.

3.25 의협선거 이후 '싸움꾼' 노환규가 아닌 '의협회장 당선자' 노환규로 바라보는 시각교정이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