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와 관련, 복지부와의 협의에 대한 가부가 오는 26일 결정될 가운데, 찬반 의견으로 불거진 약사회 내부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약사회 내부는 임시대의원 총회가 열리는 26일이 다가오면서 합의보다는 명분과 여론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집행부가 복지부와의 협의를 재개키로 결정한 것에 대해 서울시약사회와 경기도약사회가 강하게 반발하며 과도하게 여론을 조장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또 다시 다수의 시도지부장들이 이에 대해 지적하고 나서는 등 약사회 내부가 각각의 입장에서 충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그러나 약사회 집행부가 이번 임총을 통해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 설득하기 위한 장을 마련키로 한 만큼, 협의안에 대해 반대하며 김구 대한약사회장과 집행부의 퇴진을 요구했던 일부 약사회도 일방적으로 퇴진을 외치기보다는 두수, 세수 앞을 보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단순히 투표를 통해 대다수에 따라 결정된 사항으로 추진된다고 한들, 찬반 대립으로 번진 내부 갈등은 쉽게 사그라지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김구 회장이 “국민의 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약사 직능이라는 명분보다는 복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극히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 일부 회원들이 수긍하고 있다는 점도 착안해야 한다.

더군다나 정부에게는 내달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약사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려는 의지가 있는 만큼, 약사회가 명분상으로 우위에 있는 현 시점에서 최대한 약사 직능에게 유리한 쪽으로 협의하려는 것도 나름의 설득력이 있다.

반대로 집행부도 이번 임시 총회를 통해 일선 회원들에게 그간 일방적으로 추진한 복지부와의 협의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되, 논란이 되고 있는 판매허용 범위에 대해 명확한 태도와 입장을 보여야 할 것이다.

결국 복지부와의 협의를 놓고 찬반으로 대립하고 있는 양측은 위기가 될 수 있는 이번 사태를 단합의 기회로 풀어내 ‘전화위복’이 될 수 있도록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꺾어지게 되는 것은 약사법 개정안을 추진하는 정부의 의지가 아니라 내분으로 인해 와해된 약사 직능의 투쟁과 전문성이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이번 임시대의원총회가 파국으로 치닫게 될지, 아니면 향후 약사 직능의 생사가 결정됨에 있어 토대가 될지는 집행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선 회원들의 의지와 뜻에 달려있음을 되새겨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