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에 대한 복지부와의 협의 이후 시작된 약사회 내분이 도를 넘어서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약사회 집행부와 회원들은 협의안 추진을 두고 각각 그들의 입장에서 나름대로의 논리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은 채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으며, 이러한 와중에 무자격자 조제 동영상까지 공개되고 일부 약국이 정부 기관에 신고 되는 등의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에 이어 최근 진행되고 있는 구약사회 총회에서도 이 같은 사태가 연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결국 집행부를 향한 회원들의 적개심을 더욱 부추겨 약사회 내부 분열을 더욱 극심화시키고 있다.

심지어 김구 회장의 사퇴를 두고 투표가 벌어지는가 하면, 집행부 사퇴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동영상의 언론 공개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내분이 약사회 집행부와 회원들에게 얼마나 이득이 있을지는 생각해볼 문제다. 이미 일각에서는 약사회 내적으로 대립과 혼란이 극심해지는 것이 약사 직능에 전반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 당장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 약사회와 회원들은 갈등에 대립만 반복하고 있다”며 “양측은 서로 간에 한 발 정도 물러서서 왜 이러한 사태까지 오게 됐는지, 자신들의 책임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토로했다.

집행부의 수장인 김구 대한약사회장도 최근 약사이익단체인 ‘약준모’의 불법영업고발과 관련한 동영상에 대해 사과한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무차별적인 외부 공개는 잘못하면 약사회 내부의 혼란과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약국 내의 동영상 촬영과 공개는 우려되는 바가 있다”고 언급키도 했다.

대한약사회 집행부는 “국민의 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약사 직능이라는 명분보다는 복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극히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이 회원들의 뜻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작금의 사태를 추스르고 본래 취지대로 추진코자 한다면, 시간적 한계를 핑계로 회원들의 뜻을 외면한 채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기보단 약사회 주체인 회원들의 불안과 우려를 확실히 가라앉힐 수 있는 대안과 확신을 제시함으로써 대한약사회 전체의 뜻을 하나로 묶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속담을 되새겨 볼 때다.

회원들 또한 집행부를 향한 분노와 비판을 표현함에 앞서서 약사 직능이 국민에게 보일 모습과 그에 따른 향후 여파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벼룩 잡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 되지 않도록 대처해야 한다.

아울러 양측은 한 발치의 양보도 없이 대립하기 보단 각자의 주장이 방법과 방식이 다를 뿐 종국에는 약사 직능의 수호에 뜻이 함께 있음을 주지하고,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최선이 무엇인지, 집행부의 사퇴만이 최선의 선택인지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할 때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