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수증원·재정보조로 유인

의대, 의사양성 이원화·의학교육 본질 훼손
의대학장協 운영위서 건의서 채택

의학전문대학원제 강행에 따른 불협화음이 의학계로 확산되는 가운데 주요 의과대학이 제도정착을 위한 강력한 요구를 천명하고 나섰다.

한국의대학장협의회(회장 이종욱·서울의대학장)는 31일 오전 12시 서울의대 교수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육부의 전문대학원제 도입에 따른 의사양성의 질 저하를 우려하고 제도개선에 대한 건의서를 채택했다.

의대학장협의회 운영위원은 서울의대를 비롯하여 연세의대, 고려의대, 가톨릭의대, 울산의대, 경북의대, 전북의대, 전남의대, 고신의대, 단국의대, 한림의대, 한양의대, 건국의대, 부산의대 학장 등 14개 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에서 의대학장들은 "교육부가 일부 국립대학에게 원칙을 무시한 교수증원과 재정보조 등의 수단을 동원하고 사립대학 재단에는 교육과 무관한 대학내 문제를 빌미로 의학전문대학원제 도입을 강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의학전문대학원을 교육적인 목적보다 외적인 조건을 유인책으로 제시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정책을 강행하려는 의도는 교육부의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학위분리에 따른 전문대학원제의 불합리성의 원칙을 재확인했다.

특히 전국 의과대학이 현재와 같이 전문대학원제 신청과 거부의 양극현상을 빚고 있어 앞으로 의학교육의 본질이 훼손될 것은 자명하다며 의사 양성의 이원화로 야기될 문제점에 깊은 우려감을 표출했다.

이에 따라 의대학장협의회는 △의학전문대학원의 명확한 인가요건 △입학자격과 비율의 자율성 부여 △입학자격과 무관한 동일한 학위수여 △전공의 및 군복무 기간 감축을 통한 의료인 양성시간 조정 △전문대학원제에 걸맞는 충분한 지원 등의 5개항을 교육부에 요구했다.

회의에 참석한 某 교수는 "우수 의대들이 교육부의 정책을 수용하지 않는 것은 현 제도의 문제점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전문대학원제 도입이 입시과열 방지를 해소시킬 수 있다는 교육부의 의도는 유아적인 발상"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6월 1일 현재 의학전문대학원 신청대학은 △2003년 도입:가천의대, 경희의대, 건국의대, 충북의대 △2004년 도입:포천중문의대, 이화의대 등 총 6개이며 교육부는 오는 22일까지 신청일을 연장해 국립대를 중심으로 의과대학의 참여를 독려중에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