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한나라당 정책기조에 영향… 약계 '표심 보여야 할 때'

오는 26일 치러질 재보궐선거가 약사법 개정안을 저지코자 하는 약사회에게 마지막 기회가 될지 주목된다.

국회 내부에서 대세로 거론되던 약사법 개정안 반대론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이 최근 청와대의 개입으로 다시금 예측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이번 재보궐선거의 결과가 한나라당의 정책 기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

현재 여당인 한나라당과 야당측이 재보궐선거에서 결정될 서울시장직을 가지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장직에 야당측 인사인 박원순 후보가 뽑힐 경우 한나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표심에 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이 경우 한나라당은 청와대의 개입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약사법 개정안 의결 과정에서 약사들의 표심을 외면하기가 어렵게 되므로, 약사법 개정안 통과는 사실상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높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치적으로 해석해보면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야권 측에 힘을 실어야 현재 정부가 추진코자 하는 약사법 개정안의 저지가 수월해질 것”이라며 “선거를 앞둔 현 시점에서 약계는 이 점을 염두하고 확실하게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선거를 앞두고 대한약사회를 중심으로 약국가에는 이번 선거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

단순히 지방자치단체장과 의원을 선출하는 의미를 넘어 추후 11월말에 있을 약사법 개정안의 국회 심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

한 약사회 관계자는 “현재 정치권은 재보궐선거로 인해 표심에 민감한 상황”이라면서 “약사법 개정안이 내달 국회에서 심의되는 만큼, 약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약사사회의 역량을 알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 약사도 “우리와 미래의 약사들에게 결코 부끄럽지 않도록 이번 약사법 개정안 저지를 위해 투표에 나서야 할 때”라면서 “100만 반대 서명운동을 통한 약권의 표심을 다시 한번 국회와 정부에게 보여야한다”고 전했다.

특히 현재 박 후보 측은 ‘공공의료센터’ 등을 공략으로 세우고 있어 약사법 개정안 통과를 저지코자 하는 여러 보건의료단체들의 지지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재보궐선거에 대한약사회를 비롯한 약계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결과에 대한 보건의료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