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집중 70% 이상 기관에 감시인력 중점 투입

오는 7월 발족 예정인 의약분업특별감시단이 종전 각 시·도 중심에서 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직접 운영하는 직할체제로 전환될 전망이다.

특히 이 감시단은 처방전집중도가 70%를 넘는 의료기관과 약국 등을 대상으로 집중 투입된다.

2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관계부처간에 금년도 의약분업특별감시단 운영예산 관련 협의가 끝나는 대로 감시단 인원선발에 들어갈 계획인 가운데, 특히 운영방식을 종전 각 시·도 중심에서 복지부와 식약청이 직접 운영하는 직할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 시·도의 소규모 인력으로는 처방집중도가 70%이상인 요양기관에 대한 담합감시가 실질적으로 어렵다고 판단, 앞으로 감시단 인력을 이에 집중 투입키로 하는 한편, 민원 및 제보 중심의 담합감시도 병행 진행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와 별도로 각 시·도별 교차감시를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금년도 분업감시단 인력 운용은 감시의 효율성을 위해 종전과는 다른 방식을 취하게 될 것"이라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구체적인 감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적으로 처방전이 70%이상 집중되는 요양기관은 친인척 관계인 경우 의료기관과 약국 각 123곳, 동일출입구를 사용하는 경우 의료기관 483곳·약국 391곳 등 약 1,100여개소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