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은 약사 노력에 찬물 격… 건약, 공개토론회 제의

정부의 약사법 개정안 상정을 앞두고 저지방안에 대해 약계 단체 간의 마찰이 빚어지고 있어, 내부갈등의 해소가 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대한약사회 내부에서 거론된 ‘특수장소 판매 허용’에 대해 약계 단체인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건약)’이 강하게 지적하고 나선 것.

건약은 31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대한약사회 내부에서 특수장소 판매 허용 등 내부 구성원의 이해와 상관없는 협상론이 흘러나오고 있어 우려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특수장소를 정하고 약국에서 약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약사법 개정을 협상해보자는 발상은 약국을 약 판매처로만 매도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건약은 이에 앞서 그간 약사들은 집단 이기주의의 발현, 밥그릇 지키기라는 따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100만인 서명운동 등을 통해 약의 전문가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을 줄기차게 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약은 “최근 개각에서 복지부장관으로 임채민이라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 내정돼 의약품 약국 외 판매와 의료 민영화 추진 등 친시장적인 의약품정책이 더욱 강하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협상이라는 것이 성공할 확률이 대단히 낮은데도 불구하고 협상론을 내세우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건약은 이와 함께 약사회가 그간 보여준 대응 실태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건약은 “협상론은 100만인 서명운동, 거리캠페인, 신문광고 등 수많은 약사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왜 대한약사회 집행부는 회원들의 노력을 등한시 한 채 약사법 개정 반드를 국회의원의 로비와 협상으로만 해결하려는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이어 건약은 “그간 약사회는 안일하게 대응해왔으며, 심야약국 5부제와 10부제도 제대로 추진 못했다”라면서 “약사법 개정 반대 투쟁의 방향은 집행부의 밀실협의에 의해 결정돼져서는 안되고, 회원들의 이해와 설득을 구할 수 있도록 공개 토론회 등을 통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건약은 약사법 개정안 반대에 대한 약사회의 입장과 향후 투쟁 일정을 4만여 약국들에게 즉기 공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 약사회 관계자는 “비록 회의에서 특수장소 판매허용 등이 언급된 적은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약사회 집행부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면서 건약의 지적에 대해 반박했다.

이처럼 건약이 약사법 개정안 상정을 앞두고 집행부의 행보에 시시비비를 요구하고 있어, 향후 양측이 어떻게 함의점을 찾아낼지에 대해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