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구지역 대의원 강력 반발 부결

집행부, 고뇌 끝 지역의사회간 화합 선택

 의협집행부가 강력히 주장했던 회비 20% 인상(개원회원 기준 5만원)을 골자로 하는 금년도 예산안이 정기총회 본회의에서 부결됨에 따라 금년도 회무 추진에 적지 않은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신상진 의협회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이번 정총 본회의 속회에 앞서 지난 4·27 정기총회 석상에서 의협 회비 인상안에 강력 반대해온 부산 및 대구 지역 대의원을 대상으로 예산 인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으나 결국 동의를 얻어내는데 실패함으로써 예산안 인상이 부결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실제 부산 및 대구 지역 의사회서는 정총에 앞서 자체 모임을 갖고 금년도에 의협 회비를 20% 인상 할 경우 회원이 올해에만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경비가 의료정책연구소 출범에 따른 연 회비 6만원과 의협발전기금 30만원 등을 포함해 41만원에 달해 너무 부담이 크다는 점에서 회비 인상을 반대하기로 입장을 정했으며, 이 같은 소식이 중앙회에 알려지면서 예산 인상안 처리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견 됐었다.

 의협집행부는 예산 인상안을 둘러싸고 적지 않은 지역의사회에서 반대하는 분위기에서 자칫 예산 인상안을 강행할 경우 향후 적지 않은 후유증이 초래 될 것임을 우려해 정총 본회의 속회에 앞서 상임이사회를 열어 대의원총회에서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그 결정을 존중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본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발표함으로써 사실상 예산 동결안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는 예산안이 동결되면 업무추진에 지장을 초래 할 것임을 우려하면서도 예산 인상 강행시 일부 시도의사회의 강력한 반발을 초래해 향후 업무 추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임을 고려해 심사숙고한 끝에 회비 인상 보다 회원 결속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날 본회의에서 집행부가 마련한 예산 인상안이 결국 부결되므로 인해 금년도 예산에 맞춰 사업계획의 축소 재편성이 불가피해 졌고, 이로 인해 일부 사업은 수정 내지 유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의협'을 표방해온 집행부의 행보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까 우려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