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앞 집회 등 동원가능한 모든 방법 촉구

청와대 주도설 파다…제약협 대통령 면담요청 '묵살'

제약사들 제품구조조정중…저가필수약 생산 중단 우려

'지금은 행동할 때이다.'

추가 약가인하 문제와 관련, 제약업체들이 제약협회에 보다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품목구조조정이 대세로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익적 차원의 저가필수약 퇴출이 현실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제약업체들이 협회에 행동을 주문하고 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우리의 목소리를 국민 및 정부에 전달해야 한다"고 말하고 "지금이라도 복지부에 몰려가 집회도 가지고 성토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의약품 광고에 제약업체들의 억울함을 알리는 문구를 삽입할 수 있다면 파급력이 굉장할 것"이라며 "개별 제약사들이 결정하기는 어려운 만큼 제약협회 집행부가 나서 리더십을 발휘해 성사시킨다면 좋은 대응방법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적전분열의 우려 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협회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제약 관계자는 "직능단체인 약사회의 현안에 대한 대정부 대응과 비교하긴 어렵겠지만 도매협회와 비교해도 제약협회가 지나치게 움추린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경호 회장이 라디오 방송에서 1조원까지 감내할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우리의 카드를 너무 쉽게 노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약업계내에선 이번 정책이 청와대의 소위 의사 3인방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다는 소문이 돌며 청와대에 대한 원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약 관계자는 "이번 정책이 청와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이 복지부 및 제약업계내에선 정설로 굳어져 있다"고 전하고 "관련 분야 정책 결정라인인 청와대 의사 3인방에게 불만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제약협회는 현재 대통령 면담을 요청해 놓고 있으나 청와대에선 어떤 반응도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제약업체들의 이번 정책에 대한 각 사의 영향 분석은 어느정도 마무리된 상태. 제약 관계자는 "기존 매출이 이어진다는 전제에서 제약사에 따라 최소 10%에서 최대 30%까지 매출손실이 예상되고 있는데 중소업체들에 비해 대형 업체들의 손실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각 제약사들은 다수 제약사들이 제품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다. 제약 관계자는 "값싸고 매출이 적은 품목은 과감히 정리할 수 밖에 없다"면서 "저가필수약의 경우 이익은 없어도 공익적 측면을 고려, 생산해 왔으나 더이상 제약사들이 원가에도 못미친 제품들을 생산할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자칫 환자들의 치료에 영향을 미치거나, 고가약 사용에 따른 환자 및 재정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관심사로 부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