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만 원장, 재건 유도기로 시술 효과 입증

김정만 부민서울병원장이 개발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용 유도기’가 대한민국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용 유도기란 파열된 전방십자인대를 대체 인대로 이식하기 위해 경골과 대퇴골에 구멍을 뚫는데 사용되는 의료기기이다.

김정만 원장
김정만 병원장 측은 현재까지 100여 명의 환자들을 새로 개발된 유도기를 사용해 시술하였으며 수술 시간은 반으로 단축되고 정확도는 100% 가까이 신장되는 효과를 증명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을 받쳐주는 4개의 인대 중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는 곳으로 일상 생활이나 스포츠∙레져 활동 시 손상을 입기 쉽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농구, 축구, 스키 등에서 흔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단골 스포츠 부상이기도 하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손상부위가 붓고 통증을 유발하며 무릎 관절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재건 치료가 필요하다.

흔한 부상임에도 불구하고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고난이도 수술로 알려져 있다. 대체 인대를 이식하기 위해 경골에서 대퇴골까지 일직선으로 구멍을 내는 일이 만만치 않기 때문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용 유도기
이다. 기존의 유도기로는 경골과 대퇴골를 한번에 뚫는 것이 불가능하여 일직선이 되는 지점을 어림잡아 두 뼈에 따로 구멍을 뚫는 수 밖에 없었다. 여러 번의 시도와 노련함이 필요한 작업이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된 유도기는 경골 바깥 쪽부터 경골 내측, 대퇴골 시작 부위까지 한 번에 일직선으로 구멍을 뚫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기존의 유도기 끝에 간단한 연결관 형태를 달아 경골과 대퇴골이 일직선이 될 지점을 한 번 더 유도해 준 것. 간단한 아이디어지만30년 동안 무릎관절 연구에 매진해 온 김정만 병원장의 현장 아이디어가 반영된 결과이다.

김정만 병원장은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흔한 부상이다. 본 유도기 개발로 고난이도 수술로 인식되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 환자에게나 의사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성공률 높은 수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새로운 유도기 개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 부민서울병원은 나이 많은 퇴행성 척추∙관절 환자 뿐만 아니라 스포츠∙레저 활동을 즐기는 젊은이들이 부상을 입었을 때도 찾을 수 있는 전천후 병원이 될 것.”이라는 포부도 함께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