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재정·의약품접근성 악화 언급… 약사직능 활용체계 구축도 제언

약학대학 교수들이 약국외 판매 의약품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약학교육협의회’ 교수들은 5일 성명서를 내고 “최근 우리나라 의약품 관련 환경에 대한 일부 왜곡된 인식과 부적절하게 전개되고 있는 보건정책을 직시하면서 깊은 우려와 탄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약교협은 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강행하기에 앞서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진정으로 국민보건을 위한 최선의 선택인지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인들이 전문가와 약에 대한 상담을 하지 않고 스스로의 판단만으로 의약품을 구매해 복용하는 것은 오남용과 과용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다시 건강보험 재정적자를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아울러 약교협은 의약품 약국 외 판매로 인해 영세한 동네약국이 폐업하게 되면, 정작 국민들의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의료 선진국 분류체계와 국내 의료환경 여건을 합리적으로 고려한 분류체계 구축이라는 목표 하에 의약품의 전면적인 재분류가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약교협은 “환자들의 약물치료 과정에서 약사들의 전문지식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선진화된 보건의료체계가 신속히 구축돼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보건의료계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약교협은 “최근 약사직능을 폄훼하는 왜곡된 시각을 공론화하면서 의약계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일부 시도들을 직시하면서 실망감을 금할 수 없었다”며 “이 반목의 진원을 조속히 정화시키고 오히려 전문 직역간의 상호존중과 협력관계가 발전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