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찾기 등 정보 제공…교육 프로그램 등 지원

서울 시내 자전거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마련됐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는 서울 시내 자전거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서울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bike.seoul.go.kr)’를 13일 오픈했다.

홈페이지에서는 시내 844㎞의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출발-도착지점을 입력하면 대중교통 ‘빠른 길 찾기’ 서비스처럼 자전거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가는 최단 거리와 총 거리, 소요시간, 이산화탄소 감소량 등이 표시되며 자전거를 이용해 출발 지점으로 되돌아오는 ‘반대 길 찾기’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자전거 전용도로, 보행 겸용도로, 운행 주의구간도 표시되며 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나들목 위치 정보와 진출입 경사로 및 계단 이미지, 자전거 이용이 가능한 한강 교량 정보도 제공한다.

현재 여의도·상암 지역에 운영 중인 스테이션(공공자전거 대여·반납) 지점과 대여 가능한 자전거 대수, 자전거보관대 위치 등을 검색할 수 있으며 공공자전거 회원 가입 및 회원요금 결재도 가능하다.

‘자전거 지도’ 메뉴에서는 PDF파일로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와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를 내려 받을 수도 있고, 메인화면에서 스마트폰용 종이지도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도 있다.

특히 자전거 운행을 위한 다양한 자격시험과 행사,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자전거 문화교육 프로그램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자전거 단체 및 커뮤니티 정보를 제공하고 사이트로도 연결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