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저가구매제도를 실시한 부산대병원 입찰 결과를 놓고 제약사들이 갸우뚱하고 있다. 낙찰 품목수는 밝혀졌지만 어느 도매업체가 어느 품목을 낙찰 시켰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보훈병원 같은 경우 낙찰 도매업체는 물론이고 낙찰 가격까지 공개되는 마당에 부산대병원은 낙찰 품목은 고사하고 낙찰 도매업체조차도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대 고위 관계자는 처음으로 저가구매제도가 실시되고 전국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대부분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었으나 낙찰 도매업체들이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낙찰 품목, 낙찰 도매를 공개하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약가제도를 변경하면서 투명성을 무엇보다고 강조했다. 특히 입찰이라는 제도는 투명성, 공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번 부산대병원 입찰은 왠지 뒷맛이 개운치 않다.

특히 낙찰 품목수 조차도 언론에 공개하지 말 것을 도매업체가 요구했다는 점은 군사정권 때나 가능했던 것이 2010년에도 행해지고 있어 그만큼 지방 병원 구매 형태가 구시대적이라는 반증이다.

부산도매업체들이 말하고 있는 낙찰 품목이 영업 비밀이라면 입찰이라는 절차는 굳이 밟을 필요가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상한 부산도매업체들의 행태를 복지부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지도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