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무실 조치!!!정부 '지도명령' 실효성 논란

지난 2000년 의료계 총파업 당시 보건복지부장관의 집단행동 금지명령 위반 혐의로 적발된 의사 전원에게 가장 가벼운 `경고' 처분이 내려진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이에 대해 엄청난 국민불편을 초래했던 당시 총파업 가담 의사들에게 보건당국이 너무 가벼운 제재 조치를 취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000년 10월 의!약!정 합의 직전 의사협회 지도부의 총파업 지시가 떨어진 상황에서 병원 문을 닫았다가 적발된 개원의 15명을 지난 1월 전원 경고 처분했다는 것.

복지부는 당초 43명의 휴진 의사들을 지도명령 위반 혐의로 적발, 자격정지 3개월의 사전 처분통고를 한 뒤 청문(휴진 사유를 듣는 절차)에 들어갔으나, 1년 이상을 끌다가 이 중 3분의 1인에게만 사실상 별다른 불이익이 없는 경고 처분을 내리고 사안을 종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나머지 28명의 경우 의협 지도부의 지시에 따른 것이 아니라 개인적 사유의 휴진이었던 것으로 청문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현행 의료법 제48조와 제53조에는 복지부장관의 업무 지도명령을 위반할 경우 의료기관에는 업무정지 15일, 의료인에게는 1년이하의 자격정지 처분을 내리도록 명시돼 있다.

복지부는 오는 17일로 예정된 의협측 집단휴진 계획과 관련해서도 지난 13일자로 '전국 의료기관등에 대한 지도명령'을 내렸으나, 이같은 경미한 처분 내용이 알려져 효과를 볼 수 있을 지는 회의적이다.

한편 지난 2000년 총파업 당시 각 시!도지사의 지도명령과 업무개시명령을 어기고 휴진한 개원의도 1만여명에 달하나, 형사고발된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아무런 처분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