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감시 외 무자격자 의약품 조제 차단 효과도

서울시약사회가 약국의 안전 강화를 위해 설치하려는 CCTV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무자격자 의약품 불법조제 문제의 해결책도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서울시약사회가 설치하려는 CCTV는 약국 내부에도 설치되는 바, 실제로 이러한 경우 약국 안전을 위한 감시 뿐 아니라 내부에서 무자격자가 임의로 의약품을 불법조제하는지도 감시 할 수 있기 때문.

약국가의 한 관계자는 “심야응급약국 사업이 진행되고, 여약사 비중이 늘어나면서 약국 안전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CCTV를 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CCTV를 설치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무자격자가 의약품 불법조제하는지도 알 수 있을 것 아닌가”라고 귀뜸했다.

이에 따를 경우 약국의 안전 강화를 위한 CCTV가 무자격자 의약품 불법조제를 방지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거쳐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약사회의 한 관계자는 “관행적으로 뿌리 박혀 있던 무자격자 의약품 불법조제가 최근 병원에서도 문제로 드러나면서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현재 적절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이 같이 CCTV가 설치된다면 이 같은 문제를 최소화 하는데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약사회는 이번 CCTV설치를 회원들에게 자율적으로 맡긴 상태인데다, 설치 및 유지비용으로 매달 5만원 이상을 지출해야 하는 점이 있어 서울시내 전 약국이 CCTV를 설치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일부 약국으로 인해 약국가가 전반적으로 사회적인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만큼, 각 약국과 약사회가 ‘믿을 수 있는 약국’이라는 국민적 인식을 얻기 위해 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