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군 5개 개원의협의회 “하향 평준화 반대”

임원진 총사퇴 불사 표명 의협 집행부 압박

건강보험재정안정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전문의사의 전문과목별 '가나다 차등 진찰료'를 놓고 일반의협의회 등과 가군에 속한 전문과개원의협의회간에 견해차를 드러내면서 내분양상으로 치닫고 있어 주목된다.

최근 일반의협의회가 가나다 분류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차등진찰료 철폐를 촉구하고 나서자 가군 소속 5개 개원의협의회는 하향 평준화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등 현격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의협집행부는 최근 '가나다 관련 대책위'를 구성해 개원회원 및 관련단체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의견수렴에 나서는 등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가군에 속한 내과, 소아과, 가정의학과, 신경정신과, 신경과 등 5개 전문과개원의협의회는 2일 성명서를 통해 “99년 실거래가 상환제도부터 2001년 7월 진찰처방전 통합까지 타군에 비해 엄청난 손실을 본 만큼 진찰료 하향조정은 불가하다”며 만약 “의협이 차등진찰료를 하향평준화 쪽으로 입장정리를 할 경우 관련 임원진 총사퇴는 물론 7,000회원은 극단적인 행동도 불사 할 것”이라는 강경 입장을 천명, 의협집행부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에 앞서 일반의협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전문과목별 진찰료 차등정책은 진찰행위의 기본개념을 왜곡시키는 것으로 철폐되어야 한다”면서 의협집행부에 대해 관련대책위를 구성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하는 등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선 이같은 차등 진찰료로 파생된 개원가의 갈등 양상이 조기 봉합되지 못할 경우 2주 앞으로 다가온 4·17 총파업에도 큰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의협집행부가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