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성 근거 없어...年 1회 결핵검진은 축소 시행

환자 감소 따른 결핵대책 전환 필요
일본 후생노동성은 초등·중학생에 시행되고 있는 BCG(결핵예방접종) 재접종을 폐지할 방침이라고 20일 아사히(朝日)신문이 보도했다.

후생노동성 심의회 결핵부회가 20일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외에도 결핵 조기발견을 위해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받는 연 1회 결핵검진에 대해선 40세까지 입학이나 취업, 전근과 같은 경우에만 실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BCG 재접종은 유효성 근거가 없고, 연 1회 결핵검사는 환자 발견율이 낮다는 점 때문. 현행 결핵대책은 1951년 제정된 결핵예방법에 기초한 것인데, 환자수가 대폭 감소하면서 이젠 정책전환이 필요한 시기라는 것.

BCG 접종은 현재 4세 이하에 1회 시행되며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때 투베르쿨린 반응검사가 음성으로 나오면 2회째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양성으로 나오지 않는 한, 최고 5회까지 접종 받는 경우도 있으며 연간 재접종 인구는 130만명에 이른다.

BCG 재접종은 95년 WHO가 '유효하다는 증거가 없어 권장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으나, 재접종이 필요하다는 일본 전문가들의 주장으로 계속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97년 우리나라, 2000년 홍콩에서 폐지된 후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자, 올 2월 WHO는 BCG 재접종 중지를 권고한 바 있다.

한편 연 1회 결핵검진은 연간 수진자가 약 2,500만명인데 환자 발견율은 0.012%에 그치고 있어, 조기 발견할 수 있다는 이익보다 엑스선 피폭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40세 이상, 또는 40세 미만이라도 결핵환자와의 접촉 가능성이 있는 의료관계자나 복지시설직원, 교직원 등은 현행대로 연 1회 검진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