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발표회' 8편 발표-추천논문 시상

부산시간호사회 이정숙 회장(왼쪽)이 올해의 추천논문으로 선정된 고신대학원 간호학과 박성희 교수에게 공로상을 시상하고 있다.
부산광역시간호사회(회장 이정숙)는 최근 '간호연구발표회'를 개최하고 간호사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부단한 노력이 간호현장으로 접목 되었을 때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가져온다고 정의했다.

간호연구를 통한 평생교육의 가치관념을 심어준 '제29회 간호연구발표회'는 지난달 26일 부산대병원 E동 대강당에서 300여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의 추천논문 “동기부여 복합 체조프로그램이 경로당 이용 여성노인의 체력, 생리적 기능 및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발표한 박성희 교수(고신대 대학원 간호학과)에게 추천논문 시상식도 가졌다.

올해의 추천논문과 함께 부산시간호사회가 지원한 8편의 간호연구논문이 발표되어 소속감과 동료애를 고취시킨 가운데 열린 이날 이정숙 회장은 "회원들의 지속적인 간호 연구 활동이 간호실무의 개선과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연구자체가 실제 임상에서 근거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간호에 크게 적용이 되고 도움을 받는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커짐에 따라 간호사에게도 보다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이 요구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임상간호연구 발표를 통해 지식과 경험을 교류하여 간호과정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간호사회가 지원한 간호연구논문은 △투석기계에서 측정되는 투석적정율의 효율성 평가(김원묵기념 봉생병원 박봉희) △유치도뇨관 삽입 노인환자의 방광세척 방법에 따른 요로감염의 차이 비교(부산의료원 박정순) △애니메이션을 적용한관심전환중재가 학령전기 입원아동의 통증, 불안, 두려움에 미치는 효과(침례병원 배영순) △입원노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과 간호요구의 관계(영도병원 진경선) 등이 발표되었다.

김영경 학술위원장의 진행으로 이루어진 제2부 연구논문은 △입원환자 스트레스와 대처방안(좋은삼선병원 강기연) △뇌호흡이 간호사의 업무스트레스정도와 스트레스 반응양상에 미치는 효과(동래봉생병원 이상연) △투석환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요인분석(동아대 장보라) △범이론적 모형을 기초한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의 6개월 금연 성공요인(부산시 복지건강국 김윤희) 등이 발표되고, 총평에 의한 기념품이 증정 되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