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가 전재희 복지부장관에게 기등재의약품 목록정비사업의 '일단 유보'를 골자로한 호소문을 100여 회원 제약사 대표들의 연대서명까지 첨부, 전달함으로써 제도시행에 대한 이의 제기를 위해 제약계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동원했다는 평이다.

제약계의 절박감이 담겨있다는 풀이인데, 그도 그럴 것이 시범사업이었던 고지혈증치료제 경제성평가를 통한 기등재약 목록정비에서 부터 해당 제품 다수가 20~30%의 대폭적 가격인하로 결론 지어진 상태에서 올해 실시가 예고된 본 평가가 어떨 것이라는 것은 불문가지이기 때문이다.

대폭적 가격인하가 예고된 기등재의약품 목록정비사업이 새해를 시작하는 제약계에 얼마나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는 상상을 불허할 지경이다.

단적인 예로 이번의 기 등재약 목록정비 사업의 유보를 호소하는 제약업체 100여곳의 연대서명이 단 3일만에 이뤄졌다는 후문으로, 제약사들이 이같이 일사불란하게 행동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는 것인데 제약계가 얼마나 절박하게 느끼는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풀이이다.

본지가 연초 각 제약사 신년 설계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된 제약CEO 인터뷰에서도 CEO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 기등재약 목록정비를 통한 대폭적 가격인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상당수 제약사들이 아직까지 사업계획도 못잡고 있는 데 IMF 때도 이런 일이 없었다는 것으로 그 큰 이유 중 하나가 대폭적 가격인하가 예고돼 있는 상황에서 이익성장률 등을 예측키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편 경제성평가 시범평가는 지난 16일 심평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최종회의를 끝으로 복지부 건정심 및 정부 고시 등 절차만을 남겨둬 사실상 마무리 됐다.

최종회의 결과는 제약사들의 강력한 이의제기에도 불구 예상대로 당초의 결정대로 거의 수정없이 원안 통과돼 확정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평가에서 다수의 제품들이 대폭적 가격인하를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번 시범평가가 가격인하에만 촛점이 맞춰져 본래의 취지와는 다른 결과를 맺었다는 것은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위원장인 신현택 교수(숙명약대)도 지적하는 바다.

신 교수는 2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도 시범평가 결과와 관련, "목록정비 사업이 당초 목적과는 달리 목록은 유지하고 가격만 대폭 깎이는 결과를 낳았다"며 "제도 도입 취지에 대해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제약업체 약가담당자도 "시범평가에 대한 전반적 평가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며 "한 개 효능군으로도 이렇게 시끄러운 데 올해 예고돼 있는 6개 품목군에 대한 기등재약 목록정비 사업이 제대로 될 것인지 전혀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같은 시범평가 결과와 대폭 가격인하가 예고된 향후 본평가에 대한 전망은 새해를 시작하는 제약계에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 이었을 이번 전재희 장관을 향한 제약기업의 호소에 기업친화적 정부로 경제살리기의 최대과제를 안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복지부가 어떤 신호를 보낼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